뷰페이지

네타냐후 기사회생?… 당대표 선거 압승

네타냐후 기사회생?… 당대표 선거 압승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9-12-27 14:09
업데이트 2019-12-27 14: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72% 득표... 내년 3월 총선서 총리직 재도전

이미지 확대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AFP 연합뉴스
1년 새 총선을 세 번 치르게 된 이스라엘에서 정치 인생 벼랑끝에 몰렸던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가 당대표 선거에서 압승하며 부활 불씨를 살렸다.

가디언에 따르면 27일 발표된 이스라엘 집권 리쿠드당 지도부 선거 결과, 네타냐후는 72%를 득표해 경쟁자 기디언 사르(28%)를 멀찍이 앞섰다. 이미 출구조사에서 70%를 넘게 득표한 것으로 알려지자, 네타냐후는 최종 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승리를 선언했다. 그는 트위터에서 “거대한 승리”라면서 “신의 의지로 나는 다가오는 총선에서 당을 승리로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네타냐후는 지난 14년 동안 리쿠드당 대표직을 맡았다. 그는 세 건의 부패 혐의로 기소된 상태다. 지난 4월과 9월 총선에서 의석 과반을 확보하지 못했고, 총리직 수성 기회는 잡았지만 연거푸 연정 구성에 실패했다. 결국 이스라엘 의회는 오는 3월 다시 조기총선을 실시하기로 했다.

네타냐후가 두 번의 총선에서 수권 능력을 입증하지 못한 데다, 비리 혐의로 당장 재판에 직면하자, 리쿠드당 내에선 그를 대표직에서 끌어내리려는 움직임이 일었다. 특히 네타냐후 정부에서 내무장관, 교육장관을 지낸 사르가 당대표 출사표를 내며 신성으로 떠올랐다. 언론인 출신이자 전직 변호사 사르는 이스라엘에 드리운 정치 교착 상황을 끝낼 수 있는, 총리로 선출 가능한 지도자가 되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다. 그럼에도 네타냐후의 부패 혐의를 공격하진 않았다. 이번 기소가 “언론 주도의 마녀사냥”이라는 네타냐후의 주장을 믿는 다수 당원을 고려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미지 확대
기디언 사르
기디언 사르 로이터 연합뉴스
이미 10년 연속 집권한 네타냐후는 이번 승리로 다시 총리직에 도전할 수 있게 됐다. 그러나 대부분 외신은 오는 3월 선거도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어느 당도 압승하지 못하고 연정 구성에 매달려야 하는 결과를 예상했다. 네타냐후는 다시 총리가 되면 면책특권을 이용해 재판을 피할 수 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