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슬림 국가’ 선포식처럼… 성소피아서 이슬람 예배한 에르도안

‘무슬림 국가’ 선포식처럼… 성소피아서 이슬람 예배한 에르도안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20-07-26 21:04
업데이트 2020-07-27 01: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성소피아 86년 만에 이슬람 기도회 열어
터키, 종교교육 강화 등 정교일치 행보
그리스 등 기독교 분노 “21세기 문명 모독”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이스탄불 성소피아에서 86년 만에 열린 금요 기도회에 신도 수천명과 함께 참석하는 등 터키가 무슬림 국가로 변모하고 있다. 17년째 장기 집권 중인 에르도안 대통령과 여당인 정의개발당(AK)은 국민 생활 전반에 이슬람 요소를 속속 도입하면서 오스만 제국의 영광을 꿈꾸고 있다고 로이터통신과 뉴욕타임스가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전날 낮 12시 장관 및 정부 고위직들과 함께 기도회에 참석했다. 무슬림의 축제 분위기와 달리 세계 기독교인들은 분노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성소피아의 금요 기도회에 맞춰 그리스 전역에서 일제히 애도의 종이 울렸다. 그리스 동북 항구도시인 테살로니키에서는 터키 국기를 불태우며 격렬히 항의하는 시위가 벌어지기도 했다.

성소피아는 그리스·러시아 등을 비롯한 동방정교회의 지주로, 성소피아가 있는 이스탄불 추기경이 동방정교회의 수장 역할을 맡는다. 오스만 제국 시절 모스크로 개조됐다. 이런 역사성 때문에 터키 국부인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는 1934년 이곳에서의 모든 종교적 행사를 중지하고 박물관으로 만들었다.

키리아코스 미초타키스 그리스 총리는 이날 성명에서 “우리 정교회 신자들에게 성소피아는 심장을 뛰게 하는 곳”이라며 “(이번 일은) 21세기 문명에 대한 모욕”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대해 에르도안 대통령은 기도회 직후 TV 연설에서 “최근 소란을 피우는 나라의 목표는 터키라는 나라와 무슬림의 존재 자체”라고 주장했다. 터키 외무부는 “그리스가 또다시 이슬람과 터키에 대한 적의를 드러냈다”고 맞받아쳤다.

에르도안 대통령 집권 이후 터키가 세속주의와 결별하고 정교일치 국가로 향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성소피아뿐 아니라 비잔틴 시대의 성당 절반이 모스크로 전환되는 등 1만 3000개의 모스크가 세워졌다. 지난해 기준으로 터키 전체의 모스크는 8만 9259개에 이른다. 또 수니파 성직자 양성 학교인 이맘 하팁을 부활하는 등 종교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정부는 고교에서 다윈의 진화론 교육을 금지한다고 발표하기도 했고 2013년에는 이슬람 여성이 머리에 두르는 히잡 금지령도 철폐했다.

대외적으로는 이슬람 국가인 시리아, 리비아, 이라크 등에 군사적으로 개입하는 것도 영향력 확대를 통해 신(新)오스만 제국의 부활을 노리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제기된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2020-07-27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