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WHO 총장 “조국 에티오피아 친척들 굶는데 돈도 보낼 수 없네요”

WHO 총장 “조국 에티오피아 친척들 굶는데 돈도 보낼 수 없네요”

임병선 기자
입력 2022-08-27 12:24
업데이트 2022-08-27 12: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이 지난해 12월 20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본부에서 언론 브리핑에 임하고 있다. AP 자료사진 연합뉴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이 지난해 12월 20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본부에서 언론 브리핑에 임하고 있다.
AP 자료사진 연합뉴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이 조국 에티오피아의 내전 때문에 굶는 친척들에게 돈을 송금하지 못하고 있다고 털어놓았다.

거브러여수스 총장은 26일(이하 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본부에서 기자회견 도중 “그곳에 많은 친척들이 있다. 누가 죽고 누가 살아 있는지조차 모른다”면서 “그들에게 약간의 돈을 보내고 싶은데 그럴 수도 없다”고 말했다고 영국 BBC가 전했다.

그의 고향은 티그레이 지역으로 2020년 11월 발발한 내전에 시달리고 있다. 수천명, 많게는 1만명 가까이 목숨을 잃었고, 수백만명이 당장에라도 식량 지원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다. 세계식량계획(WFP)은 티그레이의 550만 주민 가운데 절반가량이 굶어죽을 위기에 몰려 있다고 보고 있다.

이 지역은 외부 세계로부터 철저히 차단돼 전력도 전화도 되지 않는다. 인터넷은 물론 은행 업무도 일절 볼 수 없다. 지난 3월 정부와 티그레이 군벌들의 휴전 합의로 인도적 지원이 재개돼 그런대로 평온을 되찾았다가 최근 몇 주 들어 다시 양측의 충돌로 사정이 좋지 않다. 이날도 이 지역 수도 메켈레에 공습이 가해져 놀이터에서 놀던 두 어린이를 비롯해 네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고 의료진이 밝혔다.

에티오피아 보건 장관을 지낸 거브러여수스 총장은 이틀 전에도 조국의 상황이 우크라이나보다 더 나쁘다며 두 나라에 대한 세계인들의 반응에 차이가 있는 것은 인종주의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고 발언했다. 그는 “어쩌면 티그레이 사람들의 피부색이 그 이유일지 모른다”고 말했다.

2년 전에 그는 자신이 티그레이 반군들의 무기 획득을 돕고 있다는 에티오피아 장군들의 의심을 사 부인한 일도 있었다. 그는 트위터에 “내가 어느 편을 든다는 보도가 여럿 있었는데 사실이 아니다”라고 적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