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스라엘군 “무장 괴한 3명 사살”… 아슬아슬한 ‘휴전 장기화’

이스라엘군 “무장 괴한 3명 사살”… 아슬아슬한 ‘휴전 장기화’

송한수 기자
송한수 기자
입력 2023-12-01 01:55
업데이트 2023-12-01 01: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종료 직전 ‘하루 더 연장’ 극적 합의
하마스 ‘인질 대신 시신’ 제안 철회
이스라엘 국방 “전투 재개 준비 끝”

이스라엘 보안군(IDF)이 29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 휴전 합의를 무시하고 무장으로 위협한 괴한 3명을 사살했다고 밝혔다. 팔레스타인 서안지구 제닌 난민촌에선 민간인 4명이 IDF의 공격을 받아 숨진 모습이 담긴 폐쇄회로(CC)TV가 공개되면서 휴전 장기화를 기다리던 국제사회가 긴장감에 휩싸였다.

IDF 수석 대변인 다니엘 하가리 소장은 괴한들에 대해 “휴전(합의)을 위반해 우리 군에 위협을 가했다”며 “앞으로 어떠한 위협에도 중단 없이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CNN이 보도한 CCTV 영상에는 아담 알 구울(8)과 바젤 아부 알 와파(14), 2명의 팔레스타인 이슬라믹 지하드(PIJ)의 고위사령관이 IDF의 총격에 맞아 스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IDF는 숨진 와파가 하마스 대원으로 보인다고 추측했으나 사망자의 지인들은 이런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이스라엘 측이 인질 인계를 거부하면서 휴전 연장을 위한 협상이 결렬되지 않았느냐는 의구심을 낳았으나 종료 10분을 남기고 극적으로 타결됐다.

앞서 하마스는 기존의 휴전 조건인 ‘하루에 인질 10명 석방’ 대신 인질 7명과 사망자 시신 3구를 돌려보내겠다고 대체 제안을 했다. 이후 하마스는 최초 합의 조건에 맞춰 석방 대상 인질 명단을 건네 받아들여졌다.

현지 일간 타임스오브이스라엘에 따르면 양측은 휴전 종료 시점을 12월 1일 오전 7시(한국시간 오후 2시)로 미뤘다. 이로써 지금껏 모두 7일에 걸쳐 양측이 무력대결을 피하고 가자지구에 인도주의적 지원을 이어 갔다. 양측은 이스라엘 인질 1명당 팔레스타인 수감자 3명을 맞바꾸는 조건으로 지난 24일 일시 휴전에 들어갔다.

국제사회에선 교전 중단을 지속해야 한다고 목청을 높이지만 긴장감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이날 군·정보 수뇌부와 전황 평가회의를 열고 “공중·해상·지상의 즉각적인 전투 재개를 위한 준비를 마쳤다”고 밝혔다.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는 “(하마스 가자지구 지도자) 신와르를 폐허 속에서 걸어 나오도록 해 승리의 브이(V)를 손가락으로 그리는 게 전투중단 합의 조건”이라며 하마스 격퇴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하마스도 “알카삼 여단 대원들에게 휴전 종료 막바지 고도의 전투태세를 유지하라는 메시지를 전달했다”고 맞섰다.
송한수 선임기자
2023-12-01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