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재욱 “슬럼프 확 날렸습니다. 다음 도전은 몸 만들기”

안재욱 “슬럼프 확 날렸습니다. 다음 도전은 몸 만들기”

입력 2010-01-25 00:00
업데이트 2010-01-2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수도 탤런트도 아닌 뮤지컬 배우로 무대에 선 안재욱(39)은 마치 ‘물 만난 고기’ 같았다. 1999년 ‘아가씨와 건달들’ 이후 10년만에 뮤지컬 ‘살인마 잭’을 통해 무대에 돌아온 그는 그간의 공백이 무색하게 녹슬지 않은 연기력과 폭발적인 가창력으로 강렬한 에너지를 뿜어냈다.

이미지 확대


●10년만에 새로운 캐릭터로 컴백

“다시 고향에 돌아온 기분이에요. 본래 대학에서 연극을 전공했고, 탤런트로 데뷔한 이후에도 1년에 한 번씩 꼬박꼬박 무대에 올랐죠. 앨범을 내고 드라마에 출연하느라 한동안 뜸했지만, 제 원래 꿈이 뮤지컬 배우일 정도로 뮤지컬은 제가 가장 좋아하는 장르예요.”

사실 가수와 연기자로 국내외에서 입지를 다진 안재욱이 뮤지컬 배우로 컴백한다는 것에 의문을 품는 이들이 많았다. 게다가 이 작품은 체코의 스릴러 뮤지컬로 국내 초연인 데다, 안재욱은 사랑 때문에 원치 않는 살인에 동참하는 다니엘 역을 맡아 기존의 밝고 따뜻한 이미지와는 정반대의 캐릭터에 도전했다.

“그동안 보면 즐겁고 가슴이 뭉클해지는 로맨틱 코미디를 선호했어요. 하지만 저도 경험이 쌓이다 보니 국한된 이미지를 버리고 다양한 캐릭터에 도전해보고 싶었죠. 그런 의미에서 겉으로는 선하지만, 내면의 다른 색깔을 지닌 인간의 양면성을 한 무대에서 표현하는 것이 상당히 매력적인 도전으로 다가왔어요.”

그의 호연으로 ‘살인마 잭’은 이달부터 2차 공연에 돌입했고, ‘한류 스타 1세대’답게 그가 공연하는 날에는 일본, 중국, 홍콩 등 아시아에서 온 해외 관객들이 객석의 약 80%를 차지한다. 이들은 한국을 방문해 공연을 2~3회씩 보고 또 보는 경우도 있고, 아예 비행기에서 내리자마자 여행가방을 들고 공연장을 찾는 팬들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뮤지컬 한류도 충분히 가능성 있어요”

“자막도 없고, 여러가지로 불편한데 배우를 본다는 이유만으로 멀리서 찾아온 팬들을 보면 정말 고맙죠. 국내의 좁은 시장을 벗어나 저희가 해외 팬들을 직접 찾아가서 공연한다면 새로운 시장이 창출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한국 배우들의 기량은 미국 브로드웨이나 영국 웨스트엔드 못지 않으니까요.”

10년 전 한류를 확산시킨 그는 서로 언어는 달라도 아시아권의 정서가 비슷하기 때문에 공감대만 형성된다면 영화나 드라마처럼 ‘뮤지컬 한류’도 승산이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창작 뮤지컬의 진출이 가장 바람직하고, 라이선스 뮤지컬이라도 새롭게 재구성하고, 한국 배우들이 연기한다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뮤지컬 한류’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스타마케팅에 따끔한 조언을 덧붙였다.

“젊은 가수 후배들이 뮤지컬 무대에 진출하는 것은 좋다고 봐요. 그러나 자신의 팬들만을 위한다면 콘서트를 여는 편이 더 낫겠죠. 저도 기존의 제 팬뿐아니라 또다른 팬을 확보하겠다는 생각으로 무대에 오릅니다. 스스로 자신의 무대에 매몰되고 만족하면 발전이 없기 때문에 책임감을 갖고 공연했으면 좋겠어요.

●“젊은 모습 동영상 화보집에 담을 겁니다”

원조 ‘만능엔터테이너’로서 한류의 중심에 섰던 안재욱이지만, 10년 넘는 연예 생활 동안 고비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초기엔 가수 겸 연기자로 양쪽 장르에서 배타적인 시선을 받아야했고, 한류 스타라는 타이틀은 얻었지만 국내에선 점차 인지도가 낮아졌다. 가장 힘들었던 것은 지난 2008년 드라마 ‘사랑해’의 시청률 부진이었다.

“열악한 국내 드라마 환경을 바꿔보고자 쪽대본이 아닌 사전제작제로 완성도를 높였는데, 시청률이 안 좋아 정말 힘들었어요. 가장 무서운 것이 거의 처음 느껴보는 ‘무관심’에 가까운 반응들이었죠. 화도 나고 코너에 몰리는 기분이 들어 라디오 DJ를 하면서도 매일같이 스트레스로 인한 합병증에 시달렸어요.”

이처럼 극심한 슬럼프에 빠진 안재욱에게 뮤지컬 무대는 그간의 스트레스와 갈증을 확실히 날려버리는 계기였다. 그는 “대사로 전달이 안 되면 노래를 부르고, 그것도 부족하면 몸짓으로 표현하는 뮤지컬은 감정의 폭이 그만큼 넓기 때문에 매력적”이라면서 뮤지컬 예찬론을 편다.

그는 이번 작품이 끝나면 본격적인 ‘몸만들기’에 들어간다. 한 살이라도 어릴 때 ‘젊은 모습’을 동영상 화보집에 담기 위해서다.

“앞으로 제 팬들이 더 생기기보단 떠나갈 확률이 더 많겠죠. 때문에 아껴주는 팬들이 있을 때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싶어요. 제가 일일이 붙잡고 떠나지 말라고 사정할 순 없잖아요(웃음).”

이은주기자 erin@seoul.co.kr
2010-01-25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