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다 위 신호등을 다는 사람들

바다 위 신호등을 다는 사람들

입력 2010-03-30 00:00
업데이트 2010-03-30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EBS ‘극한직업-항로표지선’

바다 위에도 신호등이 있다. 등대? 아니다. 바다 위에 둥둥 떠서 각양각색의 선박들이 바다 위를 제집처럼 드나들게 만든다. 높이는 약 7m에 무게는 5~7t이 나간다. 저마다 색깔이 있다. 배가 나아갈 방향과 장애물 여부를 판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빨간색은 왼쪽으로, 녹색은 오른쪽으로 가라는 뜻이다. 노란색은 공사 구역(위험) 표시, 검은 바탕에 빨간색이 있는 것은 암초가 있다는 의미다. 이러한 등부표(燈浮標)가 없으면 선박끼리 충돌하는 대형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

이미지 확대
표지정비선 창명1호가 등부표를 설치하는 모습. EBS 제공
표지정비선 창명1호가 등부표를 설치하는 모습.
EBS 제공
그런데 등부표 위를 안전 장비 하나 없이 맨손으로 오르는 사람들이 있다. 선박 간 충돌을 예방하고자 등부표를 끊임없이 점검하는 항로표지선 선원들이다.

보통 2박3일 일정으로 거센 파도를 헤치고 등부표에 뛰어올라 배터리와 전구를 교체하는 그들의 긴장감을 EBS ‘극한직업’ 제작팀이 담아냈다. ‘바다 위 신호등을 만드는 사람들-항로표지선’이 31일~4월1일 오후 10시40분 두 차례에 걸쳐 방송된다.

‘극한직업’ 제작팀은 등부표를 비롯해 등대, 등표(작은 등대) 등의 작동 여부를 점검하고자 정기적으로 바다에 나가는 항로표지선과 동행한다. 수심이 얕은 곳에 설치된 등대나 등표는 항로표지선이 아니라, 2~3명만 탈 수 있는 전마선이라는 작은 배로 다가가야 한다. 25㎏에 이르는 배터리와 고가의 태양열 충전 부품을 짊어지기도 한다. 작업 기간 내내 배에서 생활하는 선원들은 녹초가 돼 가족을 그리며 잠이 든다. 여수 앞바다에 위치한 등부표 공장도 찾아간다. 비좁은 공간에 들어가야 하는 내부용접은 고역이다. 4차례 도색 과정을 거치면 바다 위로 내보낼 등부표가 완성된다. 5t에 육박하는 등부표를 4개나 싣고 바다로 나아가는 표지정비선 창명호의 모습도 카메라에 담긴다.

홍지민기자 icarus@seoul.co.kr

2010-03-30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