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재즈 女보컬 3인3색 무대

재즈 女보컬 3인3색 무대

입력 2010-11-09 00:00
업데이트 2010-11-09 0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흔히 나윤선, 말로, 웅산을 국내 3대 재즈 디바로 꼽는다.

하지만 이들 외에도 뛰어난 음악성과 개성을 가진 보컬리스트들이 여럿 있다. 국내 여성 재즈 보컬에 대한 안목을 넓힐 기회가 마련됐다.
이미지 확대
여성 재즈 보컬의 세 가지 색깔을 맛보게 해줄 뮤지션들. 왼쪽부터 써니킴, 임경은, 이부영.  플러스히치 제공
여성 재즈 보컬의 세 가지 색깔을 맛보게 해줄 뮤지션들. 왼쪽부터 써니킴, 임경은, 이부영.
플러스히치 제공


실력파 여성 재즈 보컬리스트들이 3인 3색 무대를 꾸린다. 오는 20일 오후 7시 서울 구로동 구로아트밸리 예술극장에서 열리는 ‘스리 컬러스’를 통해서다. 이부영(40), 임경은(39), 써니킴(본명 김윤선·31)이 주인공들.

1993년 한국가요제 대상을 받았던 이부영은 허스키한 중저음 목소리를 바탕으로, 꾸미지 않고 자연스럽게 노래를 부르는 스타일이다.

때문에 대중에게 친근하게 다가간다. 대중가요가 자신에게 맞지 않는다는 생각에 네덜란드 로테르담 음대에서 재즈를 공부했다. 네덜란드 현지 뮤지션들과 함께 앨범을 내기도 했던 그는 지난해 국내에서 보컬과 피아노 조합이 돋보이는 앨범 ‘원 데이’를 발표해 주목받고 있다.

임경은은 학구적인 스타일로 정평이 났다. 오랫동안 사랑받는 재즈 스탠더드를 노래하지만, 직접 편곡을 하는 등 새롭게 해석하고 다듬어 현대적인 느낌을 보탠다. 2000년부터 국내 여러 재즈 밴드에서 활동하다 훌쩍 유학을 떠났다.

네덜란드 왕립음악원을 거쳐 미국 뉴욕 퀸즈 칼리지까지, 여러 나라를 돌며 학구열을 불태웠다. 지난해 6월 미국에서 재즈 스탠더드를 레퍼토리로 첫 음반 ‘마이 페이버릿 스탠더드’를 녹음했다.

써니킴의 재즈는 실험적이고, 아방가르드적이다. 재즈에 전자음을 집어넣기도 하는 등 자신만의 새로운 스타일을 추구해 ‘한국의 비요크’라는 평을 듣는다. 해외에서 먼저 인정받았다. 2007년 세계적인 트롬본 연주자 로즈웰 러드가 이끄는 밴드의 보컬리스트로 ‘뉴포트 재즈 페스티벌’에 참가해 화제를 모았다. 해외와 국내 무대를 오가며 내공을 갈고 닦은 그는 2008년 앨범 ‘안드로이드 어센션’을 발표해 갈채를 받았다.

이번 공연은 자신의 순서만 채우고 내려가는 단순한 합동 공연이 아니다. 솔로로, 듀엣으로, 트리오로 ‘따로 또 같이’ 다채롭게 무대를 꾸민다. 함께하는 밴드 라인업은 이지영(피아노), 이호철(베이스), 김윤태(드럼), 박윤우(기타), 여현우(색소폰) 등으로 국내 재즈계에서 주목받는 뮤지션들이다. 1만 5000~2만원. (02)2029-1700.

홍지민기자 icarus@seoul.co.kr
2010-11-09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