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문화재 반환에 ‘환영’ ‘우려’ 교차

日 문화재 반환에 ‘환영’ ‘우려’ 교차

입력 2010-11-09 00:00
업데이트 2010-11-09 03: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궁내청이 소장한 우리 전적(典籍) 문화재 1천205종이 돌아온다는 소식에 국내 전문가들은 환영의 뜻을 밝히고 있지만 반환 형식에 대해서는 우려하는 시각도 없지 않다.

 또 이들 문화재가 돌아오기까지 다른 무엇보다 일본 국내 사정이 복잡하고 그만큼 뚫어야 할 난관이 많다는 점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번 반환대상 목록 작성에 결정적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되는 서지학자 박상국 한국문화유산연구원장은 8일 “궁내청 소장 책을 일본이 한·일 우호 관계 증진을 위해서 반환하기로 했다는 말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일본이 반환하기로 한 문화재는 간 나오토 일본 총리가 당초 (반환을) 약속한 대로 조선총독부가 가져간 것이 확실한 궁내청 도서”라면서 “우리가 예상한 것보다 많은 숫자의 문화재 반환을 약속한 것을 진성성 있는 (일본 측의) 자세로 보고 싶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박 원장은 그 실행을 위해서는 일본 국회비준 절차가 있고 야당이 ‘반환’에 반대하고 집권 민주당 내에서도 그에 동조하는 이가 꽤 있다는 데 우려를 표시하면서 “내년으로 이 문제를 넘기지 말고 금년 안에 완전히 타결했으면 한다”는 바람을 피력했다.

 일본이 이번에 약속한 대로 문화재가 반환된다면 그 규모는 1965년 한일국교정상화에 따른 문화재 반환(1천432점)에 이어 역대 두 번째가 된다.

 해외 문화재 환수 운동,특히 일본 정부가 이번에 반환을 약속한 문화재 중에서도 조선왕실의궤류의 반환을 주도한 시민운동단체 ‘문화재제자리찾기’의 사무총장 혜문 스님 또한 “민간에서 의궤의 가치를 먼저 주목해 궁내청으로부터 반환운동을 주도해 성사를 앞둔 일은 더욱 의미깊은 일”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혜문 스님은 국내 소장 의궤류가 아직 국가 지정문화재가 아닌 사실을 지적하면서 “앞으로 돌아올 궁내청 의궤류는 ‘국보’로 지정함으로써 지난 식민지 역사를 되새기고 민족문화재 환수운동의 지표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환수 형식 등에 문제가 적지 않다며 우려를 표시하는 시각도 만만치 않다.

 문화유산 시민단체인 한국문화유산정책연구소 황평우 소장은 “우리가 강탈당한 우리 문화재를 돌려받는다는데 ‘반환’이 아니고 ‘인도’가 말이 되느냐”고 반문하면서 “이런 식으로 문화재를 돌려받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악재’가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황 소장은 “우리가 돌려받아야 할 문화재는 비단 궁내청 소장 도서에 그치지 않으며,궁내청 도서 중에서도 조선총독부가 반출한 것이 아닌 경우는 제외된 일을 예사롭게 보아 넘겨서는 안 된다”면서 “이번 반환이 더 이상의 우리 문화재 반환을 막는 구실이 되어서는 안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