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불교-기독교 갈등 ‘종교전쟁’ 치닫나

불교-기독교 갈등 ‘종교전쟁’ 치닫나

입력 2010-11-24 00:00
업데이트 2010-11-24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SBS 뉴스추적 ‘종교 차별’ 보도

서구에 비해 한국에서 다행스러운 현상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것은 종교 갈등이 덜하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초월론보다 현세 기복에 가까운 한국인의 성향 때문에 갈등 소지가 적다는 분석도 나온다. 그런데 이런 기조가 최근 들어 흔들리는 분위기다. 불교와 기독교 간의 갈등이 예사롭지 않아서다.

이미지 확대
현 정부의 종교 편향 정책을 시정하라며 시위에 나선 스님들. 최근 들어 종교 갈등이 예사롭지 않다.
현 정부의 종교 편향 정책을 시정하라며 시위에 나선 스님들. 최근 들어 종교 갈등이 예사롭지 않다.
24일 오후 11시 15분 방영되는 SBS 뉴스추적은 ‘불교-기독교 종교전쟁 불붙나’를 주제로 잡았다. 두 종교 간 대립이 심상치 않아서다. 동영상이 공개되어 논란을 빚었던 ‘봉은사 땅 밟기’ 파문이 대표적인 사례다. 이런 행위를 하면서 버젓이 동영상을 남겼다는 점도 의아하지만, 더 놀라운 것은 이번 일이 일회적인 돌출 행동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뒤이어 공개된 동영상에는 대구 동화사에서도 비슷한 내용의 땅 밟기를 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갈등 요소는 또 있다. 대구시가 팔공산 초조대장경(고려 현종 때 판각한 고려 최초의 대장경) 유적지에 역사문화공원을 조성하려 하자 개신교가 강력 반발하고 나선 일이다. KTX 울산역 이름에 넣으려던 ‘통도사’ 역명(驛名)도 개신교 측의 반대로 빠져버렸다.

개신교계는 정부가 지원하는 템플 스테이 사업도 문제 삼고 나섰다. 절에서 하는 행사에 정부 예산이 지원되는 것은 문제 아니냐는 논리다. 해법은 없는지, 양 교계와 대구시 등의 입장을 들어 봤다.

이런 갈등의 시작점에는 현 정부 들어 제기된 종교 편향 논란이 근원적으로 자리 잡고 있다. 두 교단은 서로 자신이 피해자라고 목소리를 높인다. 불교계는 ‘장로 대통령’ 때문에 차별받는다고 주장하고, 개신교계는 되레 역차별당한다고 반박한다. 종교학계는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 종교는 신념의 문제라 악화되면 더 해법을 찾기 어렵고 그 결과는 더 파괴적일 수 있다.

조태성기자 cho1904@seoul.co.kr
2010-11-24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