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소황제’ 길들이는 특수 학교

中 ‘소황제’ 길들이는 특수 학교

입력 2010-12-17 00:00
업데이트 2010-12-1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EBS ‘세계의 교육현장’

정책적으로 아이를 한명밖에 낳을 수 없는 중국. 자녀 한명이 부모의 사랑을 독차지하다 보니 집에서는 황제 대접을 받는다고 해서 ‘소황제’란 말까지 등장할 정도다. 그런 가정의 아이들은 게으르고 불평, 불만이 많은 청소년으로 자라나 비행과 탈선에 빠지게 되는 경우도 많다. 20~23일 오후 8시에 방송되는 EBS ‘세계의 교육현장’에서는 이런 문제아 길들이기에 완벽하게 성공한다고 자부하는 류샤오빙 훈련소를 비롯한 중국의 다양한 특수학교를 소개한다.

이미지 확대
중국 특수학교의 다양한 교육법을 소개하는 EBS ‘세계의 교육현장’.  EBS 제공
중국 특수학교의 다양한 교육법을 소개하는 EBS ‘세계의 교육현장’.
EBS 제공
‘소황제’들을 길들이는 곳으로 유명한 류샤오빙 훈련소에서 문제 청소년들은 6개월~1년 정도 기숙 생활을 하며 생각과 행동을 교정하는 시간을 가진다. 학습과 식사, 수면 등 모든 것은 엄격하게 정해진 규칙을 따라야 한다.

집과 달리 쉽고 편한 것은 하나도 없는 기숙사 생활을 통해 아이들은 조금씩 좋은 습관을 몸에 익히기 시작한다. 류샤오빙 훈련소의 학생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거쳐야 하는 700㎞가 넘는 행군은 이곳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교육 프로그램 중의 하나다.

발에 물집이 잡힌 채로 몇 날 며칠을 종일 걷고, 길에서 식사를 하고, 이동 차량에서 잠을 청하며 ‘행군’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는 동안 아이들은 성취감과 자신감을 갖게 된다.

충칭 실험학교는 부모와 함께 살 수 없는 농촌 소외 계층 어린이들에게 스스로 생활을 꾸리는 법을 가르친다. 대표적인 것이 요리 수업이다. 막 10살을 넘긴 학생들은 뜨거운 기름과 예리한 부엌칼 등 다루기 쉽지 않은 요리 도구들에 둘러싸여 스스로 밥을 해 먹는 연습을 한다.

베이징국제예술학교에는 서커스학과가 있다. 이곳 학생들은 강도 높은 연습과 끊임없는 체중 조절, 엄격한 기숙사 생활을 견디며 서커스 무대에 서는 것을 꿈꾼다. 이 밖에도 제작진은 신동 교육 사례로 100개의 숫자를 한번만 듣고 다시 정확하게 기억해 내는 기억력 신동 왕후청궁(8·여)과 그 아버지의 교육법을 소개한다.

이은주기자 erin@seoul.co.kr
2010-12-17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