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술관 들어선 듯… 한국판 ‘구글 아트’ 만든다

미술관 들어선 듯… 한국판 ‘구글 아트’ 만든다

입력 2011-02-22 00:00
업데이트 2011-02-22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립미술관協 ‘버추얼 미술관’ 5월 1차 개관

전국 미술관을 온라인 공간에서 자유자재로 둘러볼 수 있는 ‘버추얼(virtual) 미술관’이 만들어진다. 사립미술관들의 연합체인 한국사립미술관협회가 추진하는 야심작이다.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온라인상으로 그림이나 조각 작품을 보여 주는 경우는 흔하다. 하지만 협회가 추진하는 서비스는 차별적이다. 버추얼이라는 단어에 걸맞게 실제 미술관을 가상현실 속에서 걸어다니면서 미술작품을 감상하도록 만들 작정이다.

이른바 한국판 ‘구글 아트 프로젝트’(www.googleartproject.com)다. ‘스트리트 뷰’ 서비스로 유명한 구글이 개설한 이 사이트는 미국 스미소니언 박물관의 프리어갤러리와 뉴욕현대미술관, 스페인 레이나 소피아 국립미술관, 프랑스 베르사유 박물관, 러시아 허미티지 박물관, 영국 테이트 브리튼 박물관, 네덜란드의 반 고흐 박물관 등 세계적인 미술관 17곳의 갤러리룸 385개를 직접 돌아다니면서 관람할 수 있도록 꾸며졌다.

작품당 저장용량을 기가바이트 수준으로 끌어올려 유화물감이 갈라진 모양새까지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다. 조각 작품은 360도 회전도 가능하다. 시간과 공간 제약을 완전히 뛰어넘은 것.

이명옥(사비나미술관장) 한국사립미술관협회장은 “구글 아트 프로젝트가 이미 검증받은 유명작품이나 미술관을 대상으로 하다 보니 단순히 보여 주는 데 그친다면, 우리 작업은 널리 알려지지 않은 국내 작가들을 해외에 소개한다는 측면이 강하기 때문에 작품을 보여 주는 기능 외에도 해당 작가의 작품 아카이브(자료실)와 그에 대한 평론까지도 덧붙일 생각”이라고 말했다.

일단 올해에는 3억 5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상·하반기 10개씩 모두 20개 미술관을 만든다. 1차 개관 목표시기는 5월. 내후년까지 모두 12억원을 들여 60개 미술관을 선보일 계획이다. 전국 미술관 전시와 작품 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 ‘미술관 찾기’도 3월 중에 선보일 방침이다.

조태성기자 cho1904@seoul.co.kr
2011-02-22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