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턱 변형 환자 수술로 웃음 되찾다

턱 변형 환자 수술로 웃음 되찾다

입력 2011-03-17 00:00
업데이트 2011-03-1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EBS ‘명의:이백수 교수’편

구강악안면외과라고 하면 고개를 갸우뚱하는 이들이 많을 터다. 의료법상 정식 명칭은 구강악안면외과이지만 풀어 쓰면 간단하다. ‘구강(口腔·입)+악(顎·턱)+안면(顔面)’이니 입과 턱과 얼굴 부위의 외과적인 치료를 전문으로 시행하는 과란 뜻이다.

이미지 확대
이백수 경희의료원 구강악안면외과장이 수술을 집도하고 있다. EBS 제공
이백수 경희의료원 구강악안면외과장이 수술을 집도하고 있다.
EBS 제공


구강악안면외과를 찾는 환자들의 유형은 다양하다. 유전적인 요인도 있고, 성장기의 잘못된 자세·식습관, 턱 골절 방치 등으로 턱뼈가 변형돼 자란 악안면변형증 환자들도 있다.

최근 얼굴이 작아지는 수술이나 예뻐지는 수술로 알려져 관심을 끄는 악교정 수술은 본래 제 위치를 벗어난 턱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해 음식을 먹거나 말하는 데 장애를 겪는 환자들의 턱 기능을 회복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치아교정을 해오다 악교정 수술을 받기 위해 병원을 찾은 한 환자가 있다. 선천적으로 위턱과 아래턱이 반대 방향으로 틀어진 안면 비대칭으로 한쪽 어금니가 아예 닿지 않아 30년이 넘게 한쪽으로만 음식을 씹었다. 그 불편과 고통에 마침표를 찍고 환하게 웃을 수 있을까.

EBS는 18일 밤 11시 10분 ‘명의: 찡그린 얼굴, 웃음을 찾다-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이백수 교수’ 편을 방송한다. 구강악안면외과를 찾는 환자들은 통증이나 턱의 변형 때문에 얼굴을 찡그리고 찾아오는 경우가 많다. 경희의료원 구강악안면외과장인 이 교수는 환자를 만나면 그동안 겪었을 고통을 생각하며 환자 처지에서 생각하려고 노력한다. 치밀한 계획을 통한 치료와 따뜻한 대화로 환자들의 찡그렸던 얼굴은 환한 웃음을 되찾는다.

과거보다 턱뼈가 작아지며 구강 내에서 나올 위치가 좁아진 사랑니들은 이제 애물단지가 됐다. 사랑니가 반듯하게 나고 구강 관리를 할 수 있다면 빼지 않아도 무방하다. 문제는 나올 자리가 없어서 턱뼈에 묻혀 있거나 잘못된 위치, 방향으로 나오면 염증이나 농양이 생길 수 있다는 것. 가능하면 빼는 게 좋다는 얘기다. 모르고 내버려 뒀다가 염증이 목을 통해 폐로 전이되는 등 최악의 경우 사망까지 이를 수 있다. 어떤 경우에 꼭 사랑니를 빼야 하는지 점검해 본다.

치과 치료 가운데 최근 가장 관심을 받는 분야는 임플란트. 대부분 치아가 상실됐을 때 제일 나은 방법으로 여기고 치과를 찾지만, 구강 상태나 턱뼈 상태가 좋지 않은데 무리하게 시술을 받으면 부작용을 일으키기도 한다. 또 시술 이후 환자가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수명이 결정되기 때문에 철저한 관리가 필수적이다. 임플란트에 대한 잘못된 상식들을 바로잡는다.

임일영기자 argus@seoul.co.kr
2011-03-17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