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글로벌 인재’ 필수조건은 무엇일까

‘글로벌 인재’ 필수조건은 무엇일까

입력 2011-09-06 00:00
업데이트 2011-09-06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BS1 7일 오전 ‘행복한 교실’

자녀가 성공하고 행복한 삶을 사는 것은 모든 학부모들의 공통된 바람이자 꿈이다. 하지만 시대에 따라 성공하는 삶의 형태와 방법들은 변화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글로벌 인재로 자녀를 키우는 방법을 소개하는 KBS 1TV의 ‘행복한 교실’의 한 장면.  KBS 제공 
글로벌 인재로 자녀를 키우는 방법을 소개하는 KBS 1TV의 ‘행복한 교실’의 한 장면.
KBS 제공 


특히 ‘한류 열풍’이라는 말이 세계적으로 익숙해진 지금 한국은 세계 속에서 점점 중요한 위치에 서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에 따라 성공한 자녀로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는 학부모들 또한 늘어나고 있다. 7일 오전 11시 KBS 1TV에서 방송되는 ‘행복한 교실’에서는 경영학 박사이자 명지대 교수, 세계화전략연구소장인 이영권 박사와 함께 특별한 시간을 가진다.

대기업의 평범한 회사원에서 거대 그룹의 최연소 이사로, 그리고 현재는 경제 전문가이자 인생 설계사로 인생의 제2막을 열고 있는 이영권 박사. 세계 곳곳을 누비며 수많은 것을 느끼고 체험한 그는 더 이상 한국만의 인재가 아닌 글로벌 인재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아울러 성공의 정의와 한국의 밝은 미래, 글로벌 인재의 가능성, 그리고 글로벌 인재로 만들기 위한 자세한 방법 등도 전한다.

글로벌한 인재가 되기 위한 필수조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상대방에게 나의 생각을 말하고, 상대방의 생각을 정확하게 듣는 ‘의사소통 능력’이 바로 그것이다. 인터넷과 IT 시대의 도래로 세계화의 진행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있는 지금 세계 공용어로 지정된 영어는 절대 놓쳐서는 안 될 주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그런 시대의 흐름을 읽고 일찍부터 손녀에게 영어를 가르친 ‘시골 할머니’가 있다. 김신숙씨가 바로 그 주인공. 김씨는 손녀가 생후 4개월 때부터 영어 테이프를 틀어 주며 영어와 친숙해지도록 환경을 조성해 줬던 것은 물론 동화책에 등장하는 동물들을 종이 인형으로 만들어 영어 놀이를 시키는 등 영어 교육에 열정을 쏟았다. 그 결과 손녀 최은송양은 원어민 앞에 나서더라도 손색없을 만큼 유창한 영어 실력을 갖게 됐고, 지금은 할머니를 도와 동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치고 있다. 시골 할머니 김신숙씨의 특별한 영어 교육법과 영어 실력을 꾸준히 유지하는 손녀 최은송양의 공부법, ‘위대한 1%의 비밀’에서 만나 본다.

김정은기자 kimje@seoul.co.kr

2011-09-06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