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1회 박경리문학상 수상자에 소설가 최인훈

제1회 박경리문학상 수상자에 소설가 최인훈

입력 2011-10-05 00:00
업데이트 2011-10-05 15: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내 문학상 가운데 가장 많은 1억5천만원의 상금이 걸린 제1회 박경리문학상의 수상자로 소설가 최인훈(75)이 선정됐다.

심사위원회(심사위원장 김치수)는 5일 “최인훈 소설가는 문학적 완성도와 지적 성찰의 깊이라는 측면에서 한국 문학이 세계 문학의 보편성 속에 자리하는데 중요한 기여를 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토지문화재단과 박경리문학상위원회가 주관하는 박경리문학상은 소설 ‘토지’를 쓴 박경리(1926~2008) 선생을 기리고자 강원도, 원주시, 협성문화재단의 후원으로 제정한 상이다. ‘문학 본연의 가치를 지키며 세속과 타협하지 않는 이 시대의 가장 작가다운 작가’를 선정한다는 모토를 내걸었다.

등단 5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작가 가운데 공로와 작품의 창조성, 세계 문학의 흐름을 대표할 수 있는 예술적 완성도와 사회적 기여도 등을 고루 평가해 수상자를 결정한다. 올해 첫 회에 한해서는 한국 작가를 뽑고 2회부터는 한국을 포함한 세계 문학을 대상으로 할 예정이다.

1936년 함경북도 회령에서 태어난 최인훈 작가는 이데올로기가 대립하는 한국 분단 현실에 대해 문학적으로 치열하게 성찰해 온 소설가로 평가받는다. ‘광장’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 ‘화두’ 등이 대표작이다.

시상식은 박경리문학제가 열리는 오는 29일 오후 4시30분 강원도 원주 토지문화관에서 있다. 문학제에서는 또 청소년 백일장, 문학포럼, 유라시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바리톤 서정학이 협연하는 기념 음악회 등이 펼쳐진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