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교회 위기는 다양하고 지나친 예배 탓”

“한국교회 위기는 다양하고 지나친 예배 탓”

입력 2011-10-26 00:00
업데이트 2011-10-26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경진 장신대교수, 개신교에 직격탄

130년의 짧은 역사를 갖는 한국 개신교회는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성장의 속도를 자랑한다. 세계 최대 규모의 단일 교회를 보유하고 있고 미국 다음으로 해외에 선교사를 가장 많이 파송했다. 많은 이들은 한국 교회의 성장과 힘의 바탕에 전통의 예배가 있다고 말하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그런 상황에서 한국교회의 위기는 바로 다양하고 지나친 예배 탓이라는 주장이 잇따라 제기돼 눈길을 끌고 있다. 장로회신학대학교 김경진 교수(예배설교학)가 그 주인공. 그의 지적은 이례적으로 한국교회의 예배를 향해 직격탄을 날린 것이어서 개신교계의 반응이 주목된다.
이미지 확대
지난 4월 여의도순복음교회에서 열린 부활절 연합예배 모습. 과도하고 무분별한 예배 관행이 한국교회의 위기를 부른 주범이라는 주장이 제기돼 개신교계의 주목을 받고있다.  서울신문 포토라이브러리
지난 4월 여의도순복음교회에서 열린 부활절 연합예배 모습. 과도하고 무분별한 예배 관행이 한국교회의 위기를 부른 주범이라는 주장이 제기돼 개신교계의 주목을 받고있다.
서울신문 포토라이브러리


먼저 지난 21, 22일 한국기독교학회가 충남 온양관광호텔서 개최한 제40차 정기학술대회. 김 교수는 이 자리에서 ‘한국교회 예배의 배경, 윤곽, 그리고 내용’이라는 논문을 통해 한국교회 예배의 문제점을 토로했다. 김 교수는 “열린 예배, 이머징 예배뿐만 아니라 예배서 발간 과정에서도 서구교회의 예배적 전통을 그대로 수용하고 있다.”며 “선교 초기와 달리 지나치게 서구적 전통에 의존한 채 다양한 예배 형식이 자웅을 겨루는 지금의 예배 현장을 미래의 교회가 어떻게 평가할지 궁금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지난 18일 한국교회발전연구원이 서울 연지동 기독교회관에서 가진 제1차 연구발표회에서도 김 교수의 예배 성토는 좌중을 놀라게 했다. 김 교수는 ‘한국 교회의 예배 진단’을 통해 “매일같이 모이고 수없이 모여 예배하는 사람들이 세상 사람들에게 조롱받게 된 현실, 그것도 기독교인들의 삶의 허물 때문에 세상 사람들의 걱정을 끼치게 된 현실이 바로 오늘 한국교회 예배의 현실”이라고 신랄하게 비판했다. 한국교회가 새벽예배, 수요예배, 금요기도회처럼 다양한 모습으로 예배를 드리며 성장을 거듭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사회로부터 지탄의 대상이 된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잘못 드리는 예배 때문이라는 주장이다.

김 교수는 특히 토착화 과정에서 나타난 철야, 심야, 통성, 산상기도 같은 다양한 기도들에 대해서도 꼬집었다. 김교수는 “이 같은 기도 형태를 한국교회의 특징으로 볼 수도 있지만 무속적이고 기복적인 신학이 예배 안으로 들어오면서 기독교가 물질적이고 성공지향적인 욕구들을 반영하게 되면서 변질돼 갔다.”고 지금 교회 위기의 본질을 들췄다. 김 교수는 결국 “지금이야말로 유행하는 예배형식을 무분별하게 받아들일 것이 아니라 각 교파의 신학적 특징을 잘 유지하면서도 초대교회 예배의 위대한 유산들을 공유할 수 있는, 보다 지혜로운 에큐메니컬적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못 박았다.

이에 대해 곽재욱 목사(동막교회 담임)는 “감당하기 힘든 예배의 숫자 자체가 목회적으로 큰 부담일 뿐만 아니라 모든 예배가 자원적이지 않고 의무적이라는 데 문제가 있다.”며 “현대 도시인들이 너무 많은 에너지를 강요된 예배에 소모하기 때문에 나머지를 할 수 있는 여력이 부족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김성호 편집위원 kimus@seoul.co.kr

2011-10-26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