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래 중국으로의 초대

미래 중국으로의 초대

입력 2011-12-03 00:00
업데이트 2011-12-03 00: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계의 운명을 바꿀 중국의 10년】오일만 지음 /나남 펴냄

‘세계의 운명을 바꿀 중국의 10년’은 중국의 어제와 오늘을 상세하게 설명하면서 내일의 중국이 우리와 세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탐색했다. 서울신문 베이징특파원을 지내고 경제부 기자로 활동하고 있는 필자는 정치·경제, 사회·문화 등 다양하고 생생한 현장취재를 통해 ‘살아있는 중국’을 재현해 냈다.

필자는 이 책을 통해 중국을 제대로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틀을 만들려고 했고, 현장경험을 토대로 중국 특유의 복잡하고 애매한 메커니즘과 중국사회의 현안과 현상을 분석하면서 미래의 중국으로 독자들을 초대한다. 이 책은 몇 가지 주요 키워드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공자의 부활, 색정에 빠진 대륙, 고속전철을 둘러싼 정치적·경제적 갈등과 막후 움직임, 중국 파벌정치의 소재를 통해 중국의 현재를 드러내 보이려고 했다. 바둑으로 보는 외교전략, 적응력을 위해 변신을 거듭하는 중국공산당, 중국경제 등을 통해서는 중국의 의도와 실력,그리고 가능성을 짚어 보면서 예측 가능한 미래를 그려냈다.

이 책은 하나의 결론을 제시하기보다는 다양한 현상과 모습을 설명하고 전개하면서 독자 스스로 결론에 다가서도록 이끈다. 얽히고설킨 중국의 정치·경제메커니즘을 알기 쉽게 분석하고, 복잡한 중국의 정치권력 투쟁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내용은 중국을 이해하는 개괄서 역할을 한다. 외교안보 취재경험을 바탕으로 한반도를 둘러싼 동북아 안보정세를 집중 분석했고, 한·중·일 3국 간 물고 물리는 손익계산법을 국제적인 시각에서 바라봤다. 1949년 신중국 성립 이후 중국과 북한의 미묘한 동반자 관계를 해부하면서 앞으로 10년동안의 북·중관계 추이를 그려 본 것도 중국의 한반도 전략을 새롭게 살피는 계기를 제공했다.

첫째장인 ‘중국 젊은이, 현대중국의 상징’에서는 베이징 특파원 시절(2002~2005년)부터 최근까지 중국에서 일어난 주요 사건을 소개, 중국사회를 이해하는 나침반 역할을 기대했다. 중국 젊은이들의 의식과 최근 사회 흐름을 짚을 때 현대 중국의 단면이 한눈에 들어올 수 있다는 뜻에서다.

1990년 이전까지만 해도 봉건체제의 상징인 공자를 왜 신중국을 건설했다는 중국 공산당이 자신들의 문화적 코드로 삼았을까. 필자는 “‘공자 여행’을 통해 그 변화의 뿌리를 이해한다면 자연스럽게 공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중국 공산당이 타도를 외치며 경멸했던 공자를 끄집어내서 체제수호의 사자로 격상시킨 과정은 21세기 집권 공산당의 고민과 체제 모순을 상징한다.

마지막 장에서 권력층의 파벌과 권력 분배과정을 현장에서 느끼고 얻은 정보와 사례들을 통해 풀어냈다. 앞으로 10년 이상 중국 핵심 권력에 오를 10명에 대한 분석도 중국의 미래를 엿보게 한다. 1만 5000원.

이석우 편집위원 jun88@seoul.co.kr

2011-12-03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