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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현대도예공모전] 심사평

[서울현대도예공모전] 심사평

입력 2011-12-13 00:00
업데이트 2011-12-1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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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준 높아지고 스케일 큰 작품 많아”

30회를 맞은 서울현대도예공모전은 우리나라 현대도예의 발전과 유능한 작가 배출에 크게 도움을 줬다. 이번에도 수준 높은 작품들 사이에서 수상자를 선정하기 위해 열띤 토론을 벌여야 했다. 30년간 이 행사를 진행해 온 서울신문, 그리고 후원해 주신 분들께 도예인의 한 사람으로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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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복희 심사위원장·서울여대 공예학과 교수
천복희 심사위원장·서울여대 공예학과 교수


올해 출품작은 117점(조형 79점, 디자인 38점)으로 지난해에 비해 크게 늘었고, 특히 조형 부문에서 2배 가까이 늘었다는 것은 매우 반가운 일이다. 전반적으로 수준도 높았으며 조형 부문의 경우 스케일이 큰 작품들도 많았다는 것이 올해의 특징이다.

대상작인 ‘2011 수복강녕(壽福康寧)’은 다양한 현대적 브랜드들의 로고 타입들과 한자 등 시사적 내용들을 재해석하고 전사기법으로 처리한 작품이다. 규모 면에서나 다회소성(Multi-firing)이란 기법 면에서나 도자예술의 외연을 확장하기 위한 노력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조형 부문 우수작 ‘OTIS_30000’은 단순한 육면체와 비행기 형상을 결합한 작품으로 현대문명과 자연의 충돌을 암시한다. 거친 형태와 표면, 흘러내린 유약에다 도자에 잘 쓰이지 않던 다른 재료를 과감하고 실험적으로 사용한 점이 긍정적으로 평가받았다.

디자인 부문 우수작 ‘노마드를 위하여’는 형태적 디자인 감각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집합체로서의 기능적 측면에서도 훌륭하다고 평가받았다. 특선작들 역시 모두 수준이 높았다.

마지막으로 당부하고픈 말이 있다. 조형 부문에서는 이야기하고자 하는 내용이 분명해야 하고 조금 더 실험적이고 과감한 시도가 엿보여야 한다는 사실, 디자인 부문에서는 현대인의 변화된 식생활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분석을 바탕으로 하는 디자인 아이템이 필요하다는 점을 꼭 지적해 두고 싶다.

심사위원장 천복희(서울여대 공예학과 교수)

2011-12-13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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