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아시아 인구변동·생존전략 점검

동아시아 인구변동·생존전략 점검

입력 2012-01-04 00:00
업데이트 2012-01-04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대 5일 국제학술대회

서울대 규장각한국학연구원은 ‘동아시아 가족의 생존전략’을 주제로 한 국제학술대회를 5~6일 이틀간 서울대에서 연다.

가족은 하나의 집단으로 가장 최소단위이면서 일상을 영위하는 가장 내밀한 단위다. 해서 가족의 기원·구조·변화의 문제는 전체 인구와 사회 변동을 가늠해볼 수 있는 기준으로 통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중·일과 타이완까지 합해 동아시아의 인구 문제를 점검해 보자는 취지에서 마련된 자리다. 동아시아 인구 변동 연구 전문가로 꼽히는 제임스 리 홍콩과기대 교수도 참가한다.

인구 변동 이론과 관련해 동아시아가 주목받는 이유는 광범위한 호적 때문이다. 특히 중국과 한국은 양에서나 질에서나 가장 많은 호적 자료를 보유하고 있는 국가로 꼽힌다. 그러나 인구 문제를 오랫동안 고민해 온 중국에 비해 한국에서는 인구 문제 연구가 진척되지 못한 편이다. 해서 이번 학술대회에서 한국 연구자들은 18세기에서 20세기에 이르기까지 인구의 장기 변동 추세를 시계열 자료로 따라가 보는 연구 작업을 선보인다. 중국 학자들은 계층 이동 문제, 일본은 도시화 문제 등을 각각 발표한다.

김건태 서울대 국사학과 교수는 “서양의 경우 맬서스의 이론 이후 인구 문제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척됐으나 한국은 아직 그렇지 못한 실정”이라면서 “인구의 장기 변동 추세와 그 추세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가족의 전략, 그리고 그 추세와 전략이 의미하는 바를 점검해보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태성기자 cho1904@seoul.co.kr

2012-01-04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