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연출·배우 등 1인 5역 도전 최고의 종합예술인이 꿈”

“연출·배우 등 1인 5역 도전 최고의 종합예술인이 꿈”

입력 2012-02-07 00:00
업데이트 2012-02-0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창작 모노 뮤지컬 ‘노래 불러주는 남자’ 송용진

“홍서범씨 이후 최고의 종합예술인이 되고 싶습니다.”

한국에서 뮤지컬 ‘헤드윅’의 주인공으로 무대에 가장 많이 선 남자(350회 가량). 배우 송용진(36)이 다가오는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특별한 뮤지컬을 만든다. ‘이상한 뮤지컬 시리즈’ 두 번째 작품으로 창작 모노 뮤지컬 ‘송용진의 노래 불러주는 남자’(이하 ‘노불남’)가 바로 그것. 송용진은 이 작품에서 제작사 대표이자, 나 홀로 무대에 오르는 배우, 음악감독, 각본가, 연출가까지 맡았다.
이미지 확대
홍서범 이후의 최고 종합예술인을 표방하는 배우 송용진을 2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의 한 창작 사무실에서 만났다. 그는 때론 진지하다가도 어린아이처럼 천진난만했고, 작품에 대한 열정이 상당했다.  이호정기자 hojeong@seoul.co.kr
홍서범 이후의 최고 종합예술인을 표방하는 배우 송용진을 2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의 한 창작 사무실에서 만났다. 그는 때론 진지하다가도 어린아이처럼 천진난만했고, 작품에 대한 열정이 상당했다.
이호정기자 hojeong@seoul.co.kr


남들은 하나 하기도 어렵다는데 송용진은 1인 5역을 자처했다. 욕심이 많다는 지적에 “홍서범씨 이후의 최고 종합예술인이 되고 싶다.”며 너스레를 떨었다. 그가 종합예술인을 거론한 데에는 그 나름대로 이유가 있다. 뮤지컬 배우로서 탄탄한 입지가 있는 것은 물론, 최근에는 김조광수 감독의 영화 ‘두 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 촬영을 마쳤고, 인디밴드 쿠바의 보컬로 활동하며, 음악창작집단 해적의 대표로서 눈코 뜰새 없이 생활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노불남’ 공연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그는 뮤지컬 배우, 영화배우, 제작사 대표, 공연 창작자, 인디밴드 멤버로 활동하고 있기에 자칭 ‘홍서범 이후의 최고 종합예술인’이란 수식어가 전혀 어색하지 않단다.

올해 ‘노불남’ 공연은 2010년 이상한 뮤지컬 시리즈 1탄, ‘치어걸을 찾아서’의 흥행이 힘이 됐다. 그는 2010년에도 자신이 이끄는 ‘음악창작집단 해적’의 소속 가수인 딕펑스와 함께 창작 록 뮤지컬 ‘치어걸을 찾아서’를 선보이며 ‘새로운 장르의 창작 뮤지컬을 탄생시켰다.’는 호평을 받았다. 송용진이 이상한 뮤지컬 시리즈를 탄생시킨 배경은 무엇일까.

그는 “뮤지컬 배우 10년차인 2008년 창작 뮤지컬 ‘형제는 용감했다’를 했어요. 너무 신선했죠. 당시 대학로에서 로맨틱 코미디, 무비컬(영화를 뮤지컬 무대로 옮긴 것) 등 천편일률적인 작품들이 많이 올라왔는데 색달랐거든요. 왜 한국에선 다양한 장르의 뮤지컬을 시도하지 않을까 평소에 궁금증이 컸는데 생각해 보니 시장 구조의 문제였어요. 영화판에 있던 돈들이 갑자기 공연판으로 몰리면서 우후죽순으로 뮤지컬 제작 신생회사들이 생겼고, 손쉽게 로맨틱 코미디 부류의 작품을 만들었죠. 배우들도 모자라서 겹치기 출연은 기본이었어요. 뮤지컬의 홍수 속에서도 독특하고 새로운 뮤지컬은 없었죠.”

그래서 그가 만들어 낸 것이 이상한 뮤지컬 시리즈 1탄 ‘치어걸을 찾아서’였다. 50만원의 제작비가 들어간 이 공연은 그야말로 대박을 터뜨렸다. 그가 사랑하는 B급 코미디 록 뮤지컬인 이 작품은 홍보를 안 해도 입소문만으로 객석이 매번 만석일 만큼 인기를 끌었다. “한국에는 좋은 창작자들이 많아요. 선례로 남고 싶어요. 투자 받지 않아도 좋은 창작품을 만들 수 있고, 또 그래야만 한다는 것을요.”

2년 만에 그가 후속작품으로 만든 ‘노불남’은 뜻밖에 로맨틱하다. 남자가 연인에게 노래를 불러주며 고백한다는 것이 기본 구조다. 여기까지는 다른 로맨틱 뮤지컬과 별 다를 바 없다. 하지만, 송용진표 창작뮤지컬인 만큼 그 안을 들여다보면 볼수록 독특하다. 일단 대부분 작품이 관객 지향적으로 공연된다면, 노불남은 관찰자 시점에서 풀어낸다.

“모놀로그 드라마를 계획하다가 예전에 여자친구에게 기념일 날 노래를 만들어서 준 영상편지를 떠올렸어요. ‘날 위해 왜 노래를 안 만들어 주냐’라는 구박에 캠코더 하나 갖고 다니면서 노래 부르고 찍은 이벤트였죠. 그 아이디어로 출발했는데, 조사해 보니 여자들이 가장 바라는 로맨틱한 프러포즈에 노래 불러주는 남자가 1위예요. 공연의 소재로 바꾸었죠.”라며 그가 웃었다.

관객은 무대 위의 남자가 연인에게 사랑을 고백하고자 캠코더로 녹화하는 전 과정을 지켜보게 된다. 관객과 눈을 마주치지도 않고 신경을 쓰지 않는데도, 관객은 배우가 자신에게 사랑을 고백하는 듯한 착각에 빠진다. 송용진이 직접 연출한 10곡의 노래가 무대 위를 꽉 메울 예정이다. 그는 영화 ‘원스’처럼 음악이 나올 때마다 연인 간의 추억이 영상으로 등장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높였다.

“이상한 뮤지컬 시리즈의 2탄인 만큼, 무조건 달콤한 로맨틱 드라마는 아니에요. 반전이 있죠. 기대해 주세요.”

‘송용진의 노래 불러주는 남자’는 14~25일 서울 강남역 인근의 문화예술공간 ‘아이 해브 어 드림’(I have a dream)에서 공연한다. 4만 4000~7만 1500원.

김정은기자 kimje@seoul.co.kr

2012-02-07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