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파가니니’로 데뷔한 바이올리니스트

‘파가니니’로 데뷔한 바이올리니스트

입력 2012-03-28 00:00
업데이트 2012-03-28 0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BS1 ‘클래식 오디세이’

KBS 1TV에서 28일 밤 12시 35분 방영되는 ‘클래식 오디세이’에는 바이올리니스트 이보경(26)씨가 초대받았다. 이씨 하면 떠오르는 것은 ‘파가니니 24개의 카프리스’ 전곡 녹음이다. 이 곡은 콩쿠르, 오디션, 실기시험 같은 곳에서 바이올린을 다룬다 하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메뉴다. 또 광고 같은 감각적인 영상물에서도 배경 음악으로 숱하게 쓰여 누구나 한 번 들으면 ‘아~’ 할 법한 곡들이 섞여 있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작 프로 연주자들의 정식 연주 레퍼토리에는 잘 등장하지 않는다.
이미지 확대
파가니니의 바이올린 곡을 연주하는 바이올리니스트 이보경씨.  KBS 제공
파가니니의 바이올린 곡을 연주하는 바이올리니스트 이보경씨.
KBS 제공


‘악마의 바이올리니스트’라 불린 파가니니가 너무 복잡한 구성으로 만들어 놓은 곡이라 이 곡을 소화해 내기 위해서는 불붙은 듯 팔을 휘저어야 하고, 활이 마구 춤을 춰야 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다. 이를테면 연주라기보다 서커스에 가까운 것 아니냐는 약간의 반감, 혹은 몸풀이용 연습곡이라는 선입관 같은 것도 작용했다.

그런데 이씨는 18살 때 데뷔 앨범으로 이 곡을 선택했고, 1주일 만에 전곡 녹음을 마쳤다. 이씨는 아홉살 때 KBS교향악단과의 협연으로 데뷔한 뒤 미국 커티스음대와 프랑스 파리국립고등음악원을 졸업했다. 이후 윤이상 국제음악콩쿠르 1위, 파가니니 국제 바이올린 콩쿠르 입상 등을 통해 실력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파가니니 곡을 데뷔 앨범으로 택한 것은 어릴 적부터 파가니니 곡을 잘 연주한다는 주변의 평가 때문이다. 이씨는 인터뷰를 통해 ‘화려한 테크니션’을 넘어 ‘풍부한 예술혼을 가진 진정한 아티스트’를 향해 나가는 자신의 꿈을 설명한다.

또 한 명의 젊은 음악가는 피아니스트 이효주(27)씨다. 여섯 살 때 피아노를 만지기 시작해 프랑스를 거쳐 독일 하노버국립음대 최고연주자 과정을 밟고 있다. 2010년 제네바국제콩쿠르에서 2위를 차지하면서 차세대 연주자로 인정받은 신예다. 이씨는 슈만과 쇼팽의 곡들을 선보인다.

조태성기자 cho1904@seoul.co.kr

2012-03-28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