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효리, 존박에 비상한 관심 보였지만 현실은…

이효리, 존박에 비상한 관심 보였지만 현실은…

입력 2012-04-08 00:00
업데이트 2012-04-08 11: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은주의 컬처K> 오디션은 전속 가수 선발대회?

가수 이효리는 최근 자신의 트위터에 “개인적으로 존박이나 버스커버스커 친구들도 우리 ‘유&아이’에 나왔으면 좋겠는데…안되나요?”라는 글을 올렸다. 자신이 진행하는 음악 프로그램인 SBS ‘정재형 이효리의 유&아이’에 갓 신인으로 데뷔한 두 가수를 초대하고 싶다는 뜻을 밝힌 것이다. 하지만, 현재 분위기라면 이효리의 바람은 이뤄지기 어렵다. 존박과 버스커버스커가 케이블 오디션 프로그램 ´슈퍼스타K’ 출신이라는 이유에서다.
이미지 확대


이같은 논리대로 라면 실력파 지원자들의 노래 실력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는 엠넷의 ‘보이스 코리아’나 지금도 하루 평균 1만 8000명 꼴로 지원자가 몰리고 있다는 ‘슈퍼스타K 4’의 입상자들도 MBC나 SBS 등 지상파에서 노래를 하는 모습을 볼 수가 없다는 이야기가 된다. 치열한 오디션을 뚫고 오랜 꿈인 가수로 데뷔를 했건만, 방송 활동의 제약을 받는 일종의 ‘주홍글씨’가 새겨지는 것이다.

흥미로운 점은 이들이 MBC ‘쇼! 음악중심’이나 SBS ‘인가가요’처럼 유독 음악 전문 프로그램의 출연에 제약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MBC ‘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에 출연한 강승윤(‘슈퍼스타 K2’ 톱4 진출자)처럼 예능이나 라디오 프로그램에는 출연이 가능하다. 한 가요계 관계자는 “각 사의 음악 프로그램은 프로 가수들의 무대라는 상징성때문에 출연을 희망하는 가수들이 많다. 자사 오디션 프로그램이 방송되는 상황에서 케이블의 영향력을 견제하려는 방송사 고위급 인사들이 케이블 출신 스타의 출연을 꺼리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지상파 가운데 KBS가 유일하게 케이블 오디션 출신 가수들에게 문호를 개방하고 있지만, 다음달부터 기성 가수 오디션인 ‘내 생애 마지막 오디션’을 방송하게 되면 케이블 출신 가수들의 출연을 제한할 것이라는 관측이 흘러나오고 있다.

그렇다면 국내 최대 가요 기획사인 SM, JYP, YG가 캐스팅에 직접 참여하는 SBS ‘K팝 스타’의 경우는 어떨까. 대형 기획사가 개입된 경우는 상황이 좀 다를까. 하지만 이 경우는 방송사 간 경쟁을 넘어 가요 기획사 간 갈등으로 번질 가능성을 안고 있다. 케이블 출신 가수 A씨의 매니저는 “만일 거대 기획사가 참여한 오디션 출신이라는 이유만으로 출연 제한이 없다면, 그동안 불이익을 받았던 다른 기획사의 반발이 적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때문에 최근 버스커버스커는 아예 ‘슈퍼스타 K’의 제작사인 CJ E&M에서 데뷔 앨범을 내고 지상파 대신 케이블 위주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오늘도 오디션에 몰려들고 있는 수많은 참가자들. 하지만 그들이 가수로 첫 발을 떼자마자 마주쳐야 하는 것은 방송사 간 파워게임이라는 냉혹한 현실이다. 앞으로 이같은 관행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오디션 프로그램이 방송사 ‘전속 가수’ 선발대회로 전락하는 것은 시간 문제가 아닐까.

이은주기자 er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