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민참여 7대 종단 상호체험… 상생 이끈다

시민참여 7대 종단 상호체험… 상생 이끈다

입력 2012-04-25 00:00
업데이트 2012-04-2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7대 종교 수장 모임 KCRP

국내 7대 종교 수장들의 모임인 한국종교인평화회의(KCRP·대표회장 김희중 대주교)가 다음 달부터 5개월여 종교 간 화합·상생을 모색하는 ‘2012 이웃종교 화합주간’을 마련한다.

유엔의 ‘이웃종교 화합주간’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행사로, 종교 간 갈등을 해소하고 평화적 발전상을 제시하기 위한 종교계의 의지가 담겨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미지 확대
이웃종교 성지 순례에 나선 종교계 수장들이 지난 17일 계룡산 동학사에서 수행 스님들과 대화의 시간을 갖고 있다.  조계종 총무원 제공
이웃종교 성지 순례에 나선 종교계 수장들이 지난 17일 계룡산 동학사에서 수행 스님들과 대화의 시간을 갖고 있다.
조계종 총무원 제공
KCRP가 24일 발표한 행사계획에 따르면 다음 달 5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리는 개막식을 비롯해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이어진다.

행사는 크게 개막식과 체험마당(이웃종교 스테이), 소통마당(전국 종교인 화합대회), 화합마당 등으로 짜여질 예정. 먼저 다음 달 5일 오후 1시 30분에 시작하는 개막행사는 7대 종단 수장들의 개막 선언과 축하공연·체험학습으로 진행된다. 어린이날을 맞아 광화문광장을 찾는 시민들을 위한 프로그램인 셈이다.

개막식을 시작으로 일주일간 서울 중구·종로구 일대에서 ‘이웃종교 스탬프 투어’가 본격적으로 펼쳐질 예정. 시민들이 각 종교시설 7곳을 방문, 체험하면서 종교를 초월한 문화적 공감대를 넓혀 갈 수 있도록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참가자들이 5월 5∼11일 불교중앙박물관, 정동제일교회 등의 시설을 방문해 간단한 과제를 수행하면 도장을 받을 수 있다. 도장을 3개 이상 받으면 ‘이웃종교 스테이’ 무료참가 신청권, 7개를 받으면 ‘이웃종교 스테이’ 무료참가권을 얻게 된다.

7월 6일∼9월 2일 총 7회에 걸쳐 타 종교 성지를 순례하는 ‘이웃종교 스테이’도 눈길을 끈다. 7월 6일 제주도 면형의집(천주교)을 시작으로 2개월에 걸쳐 전남 구례 화엄사, 한국선비문화수련원 등 KCRP 회원 종단의 시설 7곳에 머물며 타 종교를 알아가는 체험 프로그램. 참가 신청은 ‘이웃종교 스탬프 투어’ 현장에서 신청서를 작성하거나 이메일 등을 통해 가능하다.

하반기에도 각 지역 종교인들이 동참하는 화합행사가 이어진 뒤 10월 6일 서울 잠실 종합경기장 보조경기장의 ‘전국 종교인 화합대회’로 행사는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KCRP 측은 행사와 관련, “종교인들의 관심과 참여로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고 범국민적인 참여의 장을 이끌어 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성호 선임기자

kimus@seoul.co.kr

2012-04-25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