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두루미 낙원 ’ 비무장지대의 위기

‘두루미 낙원 ’ 비무장지대의 위기

입력 2012-06-26 00:00
업데이트 2012-06-26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BS1 27일밤 ‘환경스페셜’

천연기념물이자 멸종위기종인 두루미의 월동지 철원 비무장지대(DMZ). 두루미를 따뜻하게 품어 주던 철원 DMZ가 인간의 간섭과 위협 때문에 위기에 처했다. 27일 밤 10시 KBS 1TV에서 방영되는 ‘환경스페셜’에선 우리나라를 찾는 두루미들의 마지막 낙원 철원 DMZ에서 겨울을 나는 두루미들의 치열한 모습과 그들에게 다가온 생존의 위협을 생생하게 카메라에 담아 전한다.
이미지 확대
철원 비무장지대(DMZ)에서 겨울을 나는 두루미들이 사진 촬영과 탐조 활동을 즐기는 사람들, 철원 토교저수지의 얼음낚시꾼들 탓에 월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KBS1 제공
철원 비무장지대(DMZ)에서 겨울을 나는 두루미들이 사진 촬영과 탐조 활동을 즐기는 사람들, 철원 토교저수지의 얼음낚시꾼들 탓에 월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KBS1 제공


해마다 겨울이면 철원 비무장지대와 민통선 일대를 찾아오는 귀한 손님이 있다. 바로 멸종위기 야생동식물 1급(천연기념물 202호)으로 지정된 두루미가 주인공. 철원은 전 세계 2700여 마리의 생존 두루미 중 1000여 마리가 찾아와 겨울을 나는 세계적 월동지다. 이렇게 많은 두루미가 매년 철원을 찾는 것은 사람들의 출입이 통제돼 안심하고 잘 수 있는 잠자리가 있고 주변의 평야와 강가에서 비교적 쉽게 먹이를 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두루미 외에도 재두루미와 흑두루미, 검은목두루미, 시베리아 흰두루미 등 다양한 두루미류의 월동 행렬이 이어진다. 월동기에 이들의 먹이 활동 형태 또한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논에 떨어진 곡식을 주워 먹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강에서 물고기를 잡아먹거나 바다에서 게와 갯지렁이 등을 잡아먹기도 한다. 이렇게 먹이 활동 모습이 제각각인 것은 두루미들의 월동지 차이에서 비롯된 것이다. 평야지대와 강가, 그리고 해안에 자리 잡은 두루미들은 각자의 월동지에 따라 먹이를 취하는 형태도 달라진다. 그런데 최근 개발과 갖가지 위협 탓에 두루미 월동지가 줄어들면서 해안가에서 먹이 활동을 하는 두루미들의 모습도 거의 자취를 감췄다. 현재 우리나라 해안에서 두루미를 볼 수 있는 지역은 강화도가 유일하다.

이른 새벽, 잠자리에서 휴식을 취하는 두루미 주변이 소란스럽다. 철원 토교 저수지에서 열리는 대규모 낚시대회에 참가하고자 일찍부터 사람들이 몰려든 것. 예민한 두루미에게 사람들의 접근은 위협 그 자체다. 낚시를 하려고 저수지의 얼음을 깨는 소리는 청각이 발달한 두루미에게 치명적인 소음, 사람들에겐 단순한 취미활동이 두루미에겐 삶의 터전을 침범당하는 생존의 문제다. 최근 취미로 사진 촬영과 탐조 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두루미들의 취식지와 잠자리 또한 무방비로 노출되고 있다. 두루미에겐 사람뿐만 아니라 천적인 삵도 위협적인 존재다. 크기가 1m도 채 되지 않는 삵이 자기보다 2배나 덩치가 큰 두루미를 사냥해 은신처로 옮기고 사냥감을 뜯어 먹는 모습이 제작진의 카메라에 생생하게 포착됐다.

김정은기자 kimje@seoul.co.kr

2012-06-26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