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6년간의 기록… 명관씨네 ‘마당 생태계’

6년간의 기록… 명관씨네 ‘마당 생태계’

입력 2012-09-18 00:00
업데이트 2012-09-18 0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BS1 19일밤 ‘환경 스페셜’

김포에서 작은 식당을 운영하는 시청자 임명관(61)씨. 그에게는 특별한 보물이 있다. 그것은 60분짜리 촬영 테이프 300여개. 자신이 6년간 직접 촬영하면서 관찰하고 기록한 김포 일원의 생생한 자연생태가 담겨 있다. 19일 밤 10시 KBS 1TV ‘환경스페셜’에서는 ‘명관씨의 와일드 김포’ 편을 방송한다.

이미지 확대
시청자가 6년간 김포 일원의 생생한 자연생태를 담은 영상을 소개하는 ‘환경스페셜’.  KBS 제공
시청자가 6년간 김포 일원의 생생한 자연생태를 담은 영상을 소개하는 ‘환경스페셜’.
KBS 제공


촬영 테이프 속에 비친 임명관씨의 모습은 자연의 관찰자이자 친구이다. 밤이면 집 마당에 몰래 찾아오는 너구리를 위해 생선뼈를 내놓고 마당 한쪽에는 작은 옹달샘을 만들어 새들의 목마름을 달래 준다. 자라는 손녀를 바라보는 할아버지의 마음 그대로 자연의 뒤에서 묵묵히 그들의 조력자 역할을 하는 임명관씨. 그의 주변엔 대자연의 생기와 경이로움이 끊이지 않는다.

그의 정원엔 해마다 붉은머리오목눈이가 찾아와 번식하고 집 앞 계양천엔 쇠물닭과 흰뺨검둥오리, 뜸부기가 둥지를 튼다. 새끼들이 세상에 나오려면 족제비와 고양이의 둥지 습격을 막아야 한다. 가족들이 등산을 가는 산 한쪽에선 수리부엉이가 새끼를 키우고 바로 옆 나무에선 나무를 쪼아 둥지를 만드는 쇠딱따구리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생명의 움직임이 주춤해지는 겨울이면 집 앞 홍도평야에 재두루미가 찾아온다. 추수 후 텅 빈 홍도평야 구석구석을 뒤져 낱알 파티를 연다.

스틸 카메라로 자연의 풍광을 찍다가 6년 전부터 6㎜ 디지털 카메라를 구입해 김포 일대 자연생태를 카메라에 담아 온 임명관씨는 식당을 운영하는 틈틈이 동네 곳곳을 돌며 촬영하고 편집도 한다. 300여개에 이르는 그의 테이프 속에는 6년 전 태어난 손녀 정연이부터 오목눈이, 수리부엉이, 너구리, 사마귀까지 온갖 생명의 탄생과 성장 과정이 담겨 있다. 임명관씨는 호시탐탐 오목눈이의 알을 노리는 고양이로부터 새 생명을 지키고자 둥지 위에 그물로 방어막을 쳐 주기도 한다. 여름엔 정원 한켠에 물을 흘려 작은 옹달샘도 만들어 주는 배려도 잊지 않는다. 박새는 아침마다 와서 물을 마시고 오후엔 목욕을 한다. 이 작은 배려를 만끽하는 동물들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임명관씨의 카메라에는 따스한 시선이 배어 있다.

이은주기자 erin@seoul.co.kr

2012-09-18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