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근혜 지지’ 김지하…작가회의의 고민

‘박근혜 지지’ 김지하…작가회의의 고민

입력 2012-11-28 00:00
업데이트 2012-11-28 10: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선을 20여일 앞둔 시점에 시인 김지하의 행보를 놓고 한국작가회의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앞서 언론 인터뷰를 통해 여성 후보로서 박 후보에 대한 호감을 표했던 김지하 시인이 지난 26일 보수단체 시국강연에서 “여자가 세상일 하는 시대가 왔다”면서 박 후보를 공개지지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새누리당은 지난 27일 브리핑에서 “박 후보가 (김지하 시인의) 진솔한 말씀에 감동을 느꼈다. 진심으로 고마운 일”이라고 반겼다.

한국작가회의는 박정희 정권에 저항하다 투옥된 김 시인의 석방 운동을 계기로 1974년 자유실천문인협의회를 발족한 뒤 민족문학작가회의를 거쳐 지금에 이른다. 이런 처지여서 김 시인의 최근 행보는 마음 편히 지켜보기 어려운 광경이다.

김 시인과 한국작가회의 사이의 긴장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1991년 민주화를 요구하는 분신자살이 잇따랐을 때 김 시인은 한 신문에 ‘죽음의 굿판을 당장 걷어치워라’라는 제목의 글을 기고했다가 민족문학작가회의 이사직과 회원자격 정지 결정을 당했다.

당시 작가회의는 “비록 개인적 입장에서 발표한 글이지만 이 때문에 작가회의를 포함해 민족문학진영 전체가 오해받을 소지가 있다고 판단한다”며 이런 결정을 내렸다.

10년 뒤인 2001년 김 시인은 민족문학작가회의 소속 문인들과 만나 화해했지만 김 시인 역시 민주화 운동을 함께해온 이들에게 깊은 서운함을 가진 터여서 이후에도 ‘옛 동지들’과의 서먹함은 지속돼 왔다.

일단 한국작가회의는 김 시인의 최근 발언에 대해 특별한 반응을 보이지는 않기로 했다고 전했다.

애초 김 시인이 박 후보에 대한 호의적 발언을 시작했을 때 성명서를 준비하다가 접은 데 이어 이번 공개지지 발언에도 입장을 내놓지 않기로 한 것이다.

한국작가회의가 견지해온 진보적 문학단체의 입장을 감안해 김 시인의 발언을 마냥 듣고 흘리기 어렵다는 내부 목소리가 있지만 반응하지 않는 쪽이 낫겠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문단 관계자는 “다른 사람도 아닌 김지하이기 때문에 지켜보는 이들의 속내가 복잡하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