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체장 임기 보장하되 공과는 엄격하게 평가”

“단체장 임기 보장하되 공과는 엄격하게 평가”

입력 2013-03-12 00:00
업데이트 2013-03-12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업무 시작한 유진룡 문화부 장관

11일 공식 업무에 들어간 유진룡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문화예술계 산하 단체장의 임기는 원칙적으로 보장하되 평가는 철저히 하겠다”고 밝혔다. 정치 성향에 따른 편가르기식 인사는 배제하겠지만 평가 결과에 따라 책임질 일이 있으면 확실하게 책임을 묻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유 장관은 이날 청와대에서 임명장을 받은 뒤 서울 종로구 와룡동의 문화부 기자실을 찾아 이같이 말했다. 그는 “낙하산이 문제가 아니라 업무 능력과 청렴도라는 기준으로 다시 평가해야 한다”면서 “문화부 산하 단체를 신뢰할 수 있는 기관으로 만드는 노력은 되도록이면 빨리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유 장관은 조만간 산하기관 임직원에 대한 다면평가를 요구할 계획이다. 현재 문화부 산하기관으로는 국립현대미술관,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중앙박물관 등이 있다.

유 장관은 문화재정 2% 달성 가능성에 대해서는 “실현 여부보다 예산이 급격히 늘어날 때 생길 수 있는 문제를 어떻게 풀 것이냐가 관건”이라고 밝혔다.

유 장관은 “오늘 대통령이 국무위원 오찬과 국무회의에서 오랜 시간 문화에 대해 얘기하며 (문화융성에 관한)확고한 의지와 관심을 보였다”고 전하면서 “예전 공무원 생활 때 생각했던 굴뚝 없는 산업이나 새로운 먹거리로서의 문화가 아니라 국민행복에 초점을 맞춘 접근방식을 택하겠다”고 말했다.

오상도 기자 sdoh@seoul.co.kr

2013-03-12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