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중근 유묵 천주교 기증…염수정 “숭고한 삶 본받자”

안중근 유묵 천주교 기증…염수정 “숭고한 삶 본받자”

입력 2014-08-04 00:00
업데이트 2014-08-04 13: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염 추기경 “교황 방한·순교자 시복식, 안 의사 생애 조명 계기로”

천주교 서울대교구는 4일 서울 명동 교구청에서 안중근 의사의 유묵(遺墨) ‘경천’(敬天) 기증식을 열었다.

이미지 확대
경매유찰 안중근 의사 글씨 ‘경천’, 결국 천주교로
경매유찰 안중근 의사 글씨 ‘경천’, 결국 천주교로 4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 천주교 서울대교구 별관에서 열린 안중근 유묵 ‘경천’ 서울대교구 기증식에서 염수정 추기경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서울대교구는 교구장 염수정 추기경의 동생(염수의)이 주임신부로 있는 서울 잠원동성당에서 이 작품을 기증받았으며, 2017년 완공할 예정인 서대문 순교성지 교회사박물관에 전시할 계획이다. 왼쪽부터 염수정 추기경, 김종박 잠원동성당 사목회장, 박삼중 스님.
연합뉴스
박삼중 스님이 일본에서 들여온 ‘경천’은 지난 3월 미술품 경매업체 서울옥션의 경매에 나왔다 유찰된 뒤 잠원동성당이 삼중 스님에게서 구입해 서울대교구에 기증했다.

기증식에는 서울교구장 염수정 추기경과 삼중 스님, 잠원동성당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염 추기경은 “독실한 천주교 신자였던 안 의사의 유묵을 교회에 모시게 돼 감격스럽고 은혜롭게 생각한다”며 “안 의사의 숭고한 삶과 뜻이 교황 방한 및 순교자 시복식과 맞물려 더 잘 조명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염 추기경은 “우리가 안 의사를 추모하는 것은 그분의 삶과 신앙, 애국애족 정신이 큰 귀감이 되기 때문일 것이다. 안 의사는 순국 당일에도 10여분 동안 기도하고 당당히 형장으로 걸어들어가셨다”고 말했다.

그는 “원수까지 사랑하라는 말씀을 실천에 옮긴 안 의사의 삶을 본받아 우리도 평화의 도구로 살아야 한다”며 “진정한 평화는 혼자 힘으로는 불가능하며 한마음으로 공동선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자”고 덧붙였다.

삼중 스님은 “1994년 ‘경천’을 일본인이 소장하고 있다는 걸 안 뒤 한국으로 갖고 오려는 운동을 펴왔다”며 “안 의사의 최후 작품인 ‘경천’은 하늘 무서운 줄 알고 공경하라, 동양평화를 유린한 일본은 반드시 망한다는 뜻이 담겼다”고 강조했다.

삼중 스님은 일본을 300여 차례 오가는 등 안 의사의 유묵을 되찾기 위해 노력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대교구는 이 작품을 오는 7일부터 서울역사박물관에서 열리는 천주교 유물전시회 ‘서소문·동소문 별곡’전에서 공개한 뒤 2017년 완공 예정인 서소문 순교성지 교회사박물관에 전시할 계획이다.

’경천’은 안 의사가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한 이듬해인 1910년 3월 뤼순 형무소에서 사형집행을 앞두고 일본인의 부탁을 받아 쓴 붓글씨다. ‘大韓國人 安重根’(대한국인 안중근)이란 글씨 옆에 손도장이 찍혀 있다.

형무소장 아들이 보관하다 10년 전 일본의 골동품상이 공해하면서 존재가 알려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