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은 황금화관상 수상 “시 정신, 세계로 번져나가길”

고은 황금화관상 수상 “시 정신, 세계로 번져나가길”

입력 2014-08-25 00:00
업데이트 2014-08-25 17: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은 시인이 24일 밤(현지시간) 마케도니아 남부도시 스트루가에서 열린 제53회 스트루가 시 축제에서 대상인 ‘황금화관상’(Golden Wreath)을 받았다고 유네스코 한국위원회가 25일 밝혔다.

스트루가의 ‘검은 드림’(Crn Drim) 강을 가로지르는 ‘시의 다리’(Bridge of Poetry)에 마련된 특별무대에서 열린 시상식에는 전 세계 시인과 평론가, 현지 시민 등이 참석해 고은 시인의 수상을 축하했다.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에 따르면 고은 시인은 수상 직후 “지중해와 대서양, 인도양과 태평양으로 갈라져 흘러가는 드림 강물의 운명처럼 시 정신도 세계 각 대륙으로 번져나가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또 “오흐리드 호수 위의 한 점 바람이 동아시아의 하늘 아래까지 이르는 머나먼 바람의 길이 바로 시의 길임을 깨닫게 됐다”고 말했다고 유네스코 한국위원회가 전했다.

1966년 제정된 황금화관상은 매년 전 세계 시인을 대상으로 수여하는 권위 있는 국제 시인상이다. 파블로 네루다(1972), 레오폴드 세다르 셍고르(1975), 알렌 긴즈버그(1986), 아도니스(1997) 등 세계적인 시인들이 이 상을 받았다.

유네스코 한국위원회는 고은 시인의 이번 수상을 기념해 내년 프랑스 파리 유네스코본부에서 열리는 제38차 유네스코 총회 기간에 세계 평화를 염원하는 고은 시인 의 특별시 낭송회를 추진할 계획이다.

스트루가 시 축제에 참석 중인 민동석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사무총장은 “고은 시인이 유네스코에서 평화, 특히 유일한 분단지역인 한반도의 평화를 염원하는 시를 낭송한다는 것은 전 세계에 큰 의미와 가치를 던져줄 것”이라고 말했다.

고은 시인은 오는 28일까지 스트루가와 마케도니아 수도 스코페에서 열리는 시 낭송회에 참석하고 29일 귀국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