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난해 ‘나홀로’ 영화 관객 증가…10명중 1명꼴”

“지난해 ‘나홀로’ 영화 관객 증가…10명중 1명꼴”

입력 2016-01-28 13:44
업데이트 2016-01-28 13: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처음으로 1인 티켓 비중 10% 넘어…20대 여성이 많아”

지난해 CGV 영화관을 찾은 관객 10명 중 1명은 ‘나홀로’ 관객이라는 분석결과가 나왔다.

CJ CGV 주최로 28일 영등포구 CGV 영등포점에서 열린 ‘2016 CGV 영화산업 미디어포럼’에서 이승원 CGV 리서치센터 팀장이 이 같은 내용의 ‘2015년 영화시장 결산’을 발표했다.

지난해 CGV 관객을 티켓수별로 분석해보니 1인 티켓의 비중이 10.1%로, 처음으로 10%대를 넘어섰다.

연도별로 2012년 7.7%에서 2013년 8.1%, 2014년 9.7%로 1인 관람객은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1인 관람객은 주로 20대 여성(24.6%)이었다. 4명 중 1명꼴이었다. 20대 남성을 포함하면 1인 관람객의 37.0%가 20대였다.

관객 100만명 이상 동원한 영화 중 ‘나홀로’ 관람객 비중이 높은 영화는 ‘인턴’(15.7%), ‘매드맥스: 분노의 도로’(13.9%), ‘뷰티 인사이드’(13.4%)였다.

1인 관람객들은 ‘영화에 집중할 수 있어서’(54.7%) 혼자 영화를 보게 된다고 밝혔다.

‘동행인과 약속 잡는 것이 귀찮아서’(18.9%)거나 ‘동행인을 찾는 것이 귀찮아서’(17.2%) 나홀로 관람을 하는 이도 적지 않았다.

일반 고객은 토∼일요일에 영화를 보는 반면 ’나홀로족’은 개봉일인 목요일에 극장을 찾는 경우가 많았다.

나홀로족들은 연간 12.2회 관람평을 남겨 일반 고객(연 5.6회)보다 구전 효과가 컸다.

지난해 청소년 관람불가 등급(이하 청불)의 영화 관객 수가 늘어난 것도 주요 특징 중 하나였다.

최근 몇년간 전국 관객 수가 2억명 수준에서 많이 늘어나지 않았지만 청불 영화는 2014년 1천226만5천명에서 지난해 1천800만5천명으로 46.8%나 급증했다.

지난해 상반기에는 ‘킹스맨: 시크릿 에이전트’가, 하반기에는 ‘내부자들’이 관객몰이에 성공한 덕분이다.

청불 영화 흥행의 열쇠는 의외로 20대 여성이 쥐고 있었다. ‘킹스맨’의 경우 20대 여성의 비중이 32.1%로 지난해 극장을 찾은 20대 전체 고객 비중인 23.7%보다 8.4% 포인트나 높았다.

다른 청불영화인 ‘살인의뢰’도 20대 여성의 비중이 32.7%로 20대 전체 고객 비중과 비교해 높았다.

이승원 팀장은 “통상적으로 청불 영화를 더 선호할 것으로 여겨지는 20대 남성 또는 30대 남성과 비교해볼 때 20대 여성 고객의 선호현상이 두드러진다”며 “영화의 소재가 무겁고 잔인함에도 20대 여성이 많이 찾는다는 점은 영화 마케팅 차원에서 주목해볼 만한 결과”라고 지적했다.

지난해 국내영화계에서 황정민이 ‘믿고 보는 배우’, ‘연기력 좋은 배우’ 1위로 꼽혔다. ‘매력적인 배우’로는 강동원이 1위에 올랐다. 할리우드 배우 중에서는 리어나도 디캐프리오가 ‘믿고 보는 배우’, ‘연기력 좋은 배우’ 부문에서, 앤 해서웨이가 ‘매력적인 배우’ 부문에서 각각 1위를 차지했다.

서정 CJ CGV 대표는 이날 인사말에서 “2020년까지 꾸준히 해외 플랫폼을 공격적으로 확장해 글로벌 톱이 되겠다”며 “CGV가 선도자로서 플랫폼을 확장할 때 한국의 영화가 한국만의 영화가 아닌 K-무비, K-컬처로 자리 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