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동 만화의 거리 ‘재미로’-‘하이서울 우수상품 어워드’...SBA 활발한 협치 실천

명동 만화의 거리 ‘재미로’-‘하이서울 우수상품 어워드’...SBA 활발한 협치 실천

입력 2016-10-06 15:10
업데이트 2016-10-06 1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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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 사회 곳곳에 협치가 조금씩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모습을 찾아 볼 수 있다. 대표적인 협치 사례는 명동 만화의 거리를 들 수 있다.

서울 최고의 번화가이자 대표적인 관광 명소인 명동은 고유의 멋과 정체성을 잃고 소수 품목 중심의 쇼핑가로 인식되면서 외면 받았다. 이에 명동의 위상을 높이고, 골목 상권의 활력을 되찾기 위해 SBA(서울산업진흥원)는 문화콘텐츠가 결합된 만화의 거리 ‘재미로’ 조성사업을 진행했다.

SBA는 적극적인 협치를 위해 지역주민, 골목상인, 창작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모인 추진협의체를 구성했다.

처음부터 순탄하지는 않았지만 SBA 직원들이 직접 발로 뛰며 골목상인을 설득하고 각계 전문가, 창작가, 중소기업을 만나 공감대를 형성했다. 또한 주민반상회를 열어 크고 작은 의견을 거리 곳곳에 반영했다. 명동에서 매년 개최되는 ‘재미로 놀자’ 축제로 여전히 협치를 실행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관계자는 6일 “브랜드가 약한 중소기업 우수상품을 선정하여 인증마크를 부여하는 ‘하이서울 우수상품 어워드’도 선도적인 협치를 바탕으로 추진된다”며 “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SBA 유통센터 운영위원회가 중심이 되어 운영방향을 결정하고 올해 4월부터 서울의 우수상품을 직접 선발하여 500여 개 제품의 판로개척을 돕고 있다”고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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