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YTN, 설 전후 보도국장 3차 지명 가닥

YTN, 설 전후 보도국장 3차 지명 가닥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0-01-10 11:26
업데이트 2020-01-10 11: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찬형 사장·사원 200여명 5시간 대화

YTN이 설 연휴를 전후로 3번째 보도국장 내정자를 지명하기로 했다.

YTN에 따르면 보도국장 내정자 임명동의 부결 사태와 관련해 지난 9일 정찬형 사장과 사원 200여명은 5시간에 걸친 마라톤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YTN은 앞서 사측이 지명한 노종면, 김선중 후보가 보도국 임명동의 투표를 통과하지 못하면서 기존 국장 체제를 유지 중이다.

정 사장은 이 자리에서 “두 차례 보도국장 임명 동의가 좌절된 데 대해 책임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날 제도 개선에 대한 논의도 나왔다. “어렵게 이뤄낸 임명 투표 과반 동의제를 포기할 수 없다”는 주장과 “현 제도는 사측이 최악의 보도국장을 임명하려 할 때 반대하기 위한 제도인데, 지금의 상황과 맞지 않아 바꿔야 한다”는 의견이 맞섰다. 앞서 정 사장은 두 차례 부결 후 원포인트 직선제와 복수 추천제 등을 포함해 임명 동의제를 개선하자고 제안했다.

두번의 부결 후 3, 4차 지명이 이뤄진다고 해도 과반 동의를 얻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YTN 보도국장 임면동의 협약 제20조 4항에 따르면 보도국장 임명 효력은 선거인 재적 과반 투표와 유효투표 과반 찬성으로 발생한다.

YTN 측은 “5시간 릴레이 대화 끝에 YTN은 기존 보도국장 임명 절차에 따라 설을 전후해 3차 지명을 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고 밝혔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