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달님→언젠가 터질 거품”…기안84 웹툰, 쏟아지는 해석들

“달님→언젠가 터질 거품”…기안84 웹툰, 쏟아지는 해석들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0-11-12 15:16
업데이트 2020-11-12 16: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안84 ‘복학왕’ 부동산 정책 저격했나

네이버 웹툰 ‘복학왕’/네이버웹툰
네이버 웹툰 ‘복학왕’/네이버웹툰
“집 산 사람들만 돈 벌었다”
웹툰 작가 겸 방송인 기안84가 웹툰 ‘복학왕’에 현 정부의 부동산정책을 비판하는 듯한 내용을 담아 12일 네티즌들이 갑론을박을 벌이고 있다.

기안84는 최근 네이버 웹툰을 통해 공개한 복학왕 시리즈 ‘부동산 1화’에서 주인공 우기명과 친구 김두치 등이 신도시 분양 아파트에 청약을 노리는 내용을 그렸다.

해당 웹툰에서 기안84는 높은 청약 열기를 묘사했다. 신도시 25평 아파트 분양가를 5억으로 설정한 뒤 “여기 분양가 얼마래?”, “5억5000만? 누가 25평을 5억 넘게 주고 사!”, “빚내서 사는 거지” 등의 대화를 삽입했다.

이어 “수도권의 노른자 땅, 만약 이 아파트를 분양받으면 실제 호가는 최대 10억원”, “당첨만 되면 5억은 이미 먹고 시작한다는 사실”, “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온 건지 알겠나”라며 청약 열기를 설명했다.
네이버 웹툰 ‘복학왕’/네이버웹툰
네이버 웹툰 ‘복학왕’/네이버웹툰
“결국에 집값은 계속 올랐다”
“언젠간 빵하고 터져버릴 비누 거품”

웹툰 속 등장인물 김두치의 여자친구가 “집값이라는 건 떨어질 수도 있잖아요. 만약에 샀다가 떨어지기라도 하면...”이라며 눈물을 보이자, 김두치의 선배는 “나도 떨어질 줄 알고 집을 안 샀다. 그런데 집 산 사람들만 돈을 벌었다”고 후회하는 듯한 장면이 나왔다.

또 신도시 아파트 청약 경쟁률이 100대 1을 기록했다며 “오빠 우리 꼭 여기 살자”, “이제 기도하는 수밖에”, “우리 신혼집 당첨됐으면 좋겠다”는 등의 내용도 담겼다.

기안84 웹툰에는 “결국에 집값은 계속 올랐다. 이제 거품이 터질 타이밍”, “지금의 집값은 정상이 아니다. 언젠간 빵하고 터져버릴 비누 거품” 등의 표현이 나오기도 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었다.
네이버 웹툰 ‘복학왕’/네이버웹툰
네이버 웹툰 ‘복학왕’/네이버웹툰
“이렇게 열심히 일해도 집 살길은 보이지 않는 게…”
앞서 기안84는 지난달 초 공개한 복학왕 시리즈 ‘두더지 2화’에서도 보름달에 닿으려는 장면과 함께 “가끔은 기가 막힌다. 이렇게 열심히 일해도 집 살길은 보이지 않는 게. 닿을 수도 없는 이야기 같은!”이라는 대사를 넣어 논란이 됐다.

기안84가 문재인 대통령의 애칭 중 하나인 ‘달님’을 겨냥해 웹툰에 달 이미지를 사용했다는 해석이다. 당시에도 집값 폭등 문제 등 현실을 반영했다는 반응이 이어졌다.

이와 관련해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던 기안84는 최근 ‘부동산’이라는 새 에피소드를 통해 집값 문제와 부동산정책 등을 재차 언급한 것이다.

한편 기안84는 네이버 웹툰의 대표 작가로 2008년 ‘노병가’를 시작으로 ‘패션왕’, ‘복학왕’을 연달아 히트시키며 스타작가 대열에 올랐다. 또 MBC ‘나혼자산다’에 고정으로 출연해 방송인으로 활약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기안84(본명 김희민). 연합뉴스
기안84(본명 김희민).
연합뉴스
웹툰 ‘복학왕’ 속 등장인물이 무주택자의 설움을 토로하는 장면/네이버웹툰
웹툰 ‘복학왕’ 속 등장인물이 무주택자의 설움을 토로하는 장면/네이버웹툰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