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다시 불붙은 BTS 병역 논란…이번엔 결론 날까

다시 불붙은 BTS 병역 논란…이번엔 결론 날까

김정화 기자
입력 2022-04-13 11:50
업데이트 2022-04-13 1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이브 “아티스트 계획 문제…조속히 법 처리를”
올해 입대 앞둔 진 “회사에 군 문제 일임”
개정안 발의 성일종 의원 “여야 이견 없을 것”

그룹 방탄소년단(BTS). 방탄소년단 공식 트위터 캡처
그룹 방탄소년단(BTS). 방탄소년단 공식 트위터 캡처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소속사 하이브가 병역법 개정안에 대해 조속한 결론을 내려달라는 공식 입장을 밝힌 뒤 이들의 병역 특례 여부를 놓고 연일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소속사에서 처음으로 군 문제와 관련해 언급해 관심이 집중됐는데, 이후 곧바로 정치권에서도 처리 필요성을 연일 강조하고 나섰다. 

13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회에 계류 중인 병역법 개정안은 국익 기여도가 높은 대중문화 예술인의 군 대체복무를 허용하는 방안이다. 현행 병역법에서 정하는 특례 대상은 국위 선양, 문화창달에 기여한 순수 예술인과 체육인뿐이다. 이 때문에 BTS가 미국 빌보드 차트 ‘핫 100’에서 1위를 기록하고, 그래미 어워즈 후보에 오르는 등 세계적인 인기를 끌면서 대중문화 예술인의 군 대체복무도 허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계속 나왔다.

올해 병역법이 개정되지 않으면 BTS 멤버 중 가장 나이가 많은 1992년생 진은 만 30세가 되는 올해 안에 입대해야 한다. 법상 만 28세까지 입대해야 하지만, BTS는 2018년 5급 훈장인 화관문화훈장을 받아 2년 연기할 수 있게 됐다.
이미지 확대
이진형 하이브 커뮤니케이션 총괄(CCO). 하이브 제공
이진형 하이브 커뮤니케이션 총괄(CCO). 하이브 제공
이에 대해 이진형 하이브 커뮤니케이션 총괄(CCO)은 지난 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MGM 그랜드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국회 내에 병역법 논의가 정리되면 좋겠다”는 의견을 밝혀 다시 논의에 불을 지폈다. 그는 “최근 몇 년간 병역 제도가 변하고 있고, 시점을 예측하기 어려워 아티스트가 계획 문제로 힘들어하는 것도 사실”이라며 “사회와 아티스트 모두에게 유익한 방향으로 결론날 수 있도록 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지금까지 하이브는 관련 질문에 ‘아직 결정된 것이 없다’는 원론적인 답만 내놨는데, 이날은 미리 준비한 듯한 발언을 작심하고 쏟아내 크게 화제가 됐다. 진 역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회사에 병역 관련 문제를 일임했다”며 하이브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이후 여야 정치권 역시 4월 임시 국회에서 병역법 개정안 처리에 대해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알려지면서 파장이 이어지는 모양새다.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자 개정안을 발의한 성일종 의원은 라디오에서 “국익에 관련된 문제라 이견이 있을 것 같지 않다”며 “빌보드에서 1위를 하면 1조 7000억원의 경제 유발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 등도 이 법안에 찬성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BTS 굿즈 구매행렬
BTS 굿즈 구매행렬 8일(현지시간) 방탄소년단의 콘서트가 열린 미국 라스베이거스 얼리전트 스타디움 앞에서 팬들이 방탄소년단 굿즈를 구매하려고 기다리고 있다. 2022.4.9 연합뉴스
하지만 올림픽처럼 세계적인 대회가 있는 게 아닌 만큼 대중문화 예술인의 ‘성적’을 측정할 만한 명확한 잣대가 없다는 점은 여전한 문제다. 공정성과 형평성 논란이 불거질 수 있다는 점에서 여전히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는 시각도 크다.

이와 함께 하이브의 선택에도 눈길이 쏠린다. 하이브는 최근 다양한 레이블을 인수하고 방시혁 의장이 직접 총괄 프로듀싱을 맡은 걸그룹 르세라핌을 선보이는가 하면 웹툰, NFT(대체불가토큰) 등 차세대 먹거리 발굴에 힘쓰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소속사 내 BTS의 의존도가 높아 앞으로 활동 계획 등을 어떻게 조정할지는 불확실한 상황이다.
김정화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