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화계 블로그] 조직 추스르는 출판계

[문화계 블로그] 조직 추스르는 출판계

입력 2011-02-22 00:00
업데이트 2011-02-22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출협 오늘, 출판인회의 내일 회장 뽑아

언제부터였을까. ‘출판’이라는 말은 해묵은 구태(舊態)의 대표선수가 돼 버린 듯하다. 숨가쁘게 변해 가는 커뮤니케이션 기술은 전자책, 아이패드, 스마트폰 앱 등 낯선 용어를 뿜어내며 ‘출판계’를 더욱 주눅들게 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이 같은 위기감 속에 출판계 양대 조직이 동시에 수장(首長)을 바꾸며 조직을 추스른다. 국내 최대 출판단체인 대한출판문화협회(출협)가 22일, 단행본 중심 출판사 단체인 한국출판인회의가 다음 날인 23일에 각각 회장을 뽑는다. 3년 임기의 출협과 2년 임기의 출판인회의가 ‘동시에’ 선장을 바꾸는 것은 2005년 이후 6년 만이다.

갈수록 거세지는 전자책의 위협을 종이책이 맞받아칠 수 있을지, 바뀐 세상에 맞는 새로운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을지 시험대 성격이 짙다. 새 수장에 출판계 안팎의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도서납본제 등 출협 운영 방식, 서울국제도서전 운영, 도서정가제, 책 사재기 등 누적된 갈등과 관련해서도 한목소리를 낼 수 있을지 관심이다.

서울 여의도 연금사학회관에서 치러지는 출협 회장 선거에는 윤형두(왼쪽·75) 범우사 회장과 최병식(가운데·60) 주류성출판사 대표가 출사표를 던진 상태다. 투표권자 451명 중 투표에 참가한 유효투표자 가운데 과반수를 얻은 후보가 당선된다. 과반을 확보하지 못하면 2차 투표에 들어가 최다득표자가 회장이 된다.

윤 후보는 한국출판학회장과 한국출판협동조합 이사장 등을 지냈다. 출판과 출판인의 위상 높이기 등을 핵심공약으로 걸었다. 출협 정책담당 상무이사를 거친 최 후보는 전자책 시대를 맞아 출판의 전통과 변화를 모두 구현하고, 도서정가제 실현 등을 내세웠다.

450개 단행본 출판사 대표로 구성된 한국출판인회의는 서울 서교동 한국출판인회의회관에서 정기총회를 연다. 현 회장이 차기 회장을 추대하면 회원사들의 찬반 투표를 거쳐 확정하는 방식이다.

관행에 따라 차기 회장으로 추대된 고영은(오른쪽·54) 뜨인돌출판사 대표가 새 회장으로 추인될 예정이다.

박록삼기자 youngtan@seoul.co.kr
2011-02-22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