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생활 옹기 줄어… 체험형 관광상품 만들어 명맥 이어야”

“생활 옹기 줄어… 체험형 관광상품 만들어 명맥 이어야”

박정훈 기자
박정훈 기자
입력 2019-05-16 22:28
업데이트 2019-05-17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울산시 무형문화재 허진규 옹기장

한국관광공사 2019 지역명사 선정
이미지 확대
허진규 옹기장이 옹기를 만들고 있다.  울산시 제공
허진규 옹기장이 옹기를 만들고 있다.
울산시 제공
“요즘은 옹기가 생활용기로 거의 쓰이지 않아 안타깝죠. 그래서 앞으로는 관광객들이 옹기마을을 찾아 직접 만들어 보면서 느끼는 ‘체험관광 상품’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한 ‘2019 지역 명사’에 선정된 허진규(54·울산시 무형문화재 제4호) 옹기장은 16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옹기가 전통의 명맥을 유지하면서 다시 조명을 받으려면 체험관광사업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울산 울주 외고산 옹기마을에서 ‘옹기골 도예’를 운영하는 허 옹기장은 울주외고산옹기협회 회원과 동부산대 겸임교수로 활동하면서 지난해 남원국제도예캠프 초대작가와 헝가리 주재 한국문화원 초청작가 경력 등이 있다.

허 옹기장은 “지역 명사로 선정돼 개인적인 기쁨도 크지만, 울산관광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길을 열었다”며 “이를 계기로 울산 옹기의 우수성과 외고산 옹기마을이 많이 알려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는 “열다섯 살 때 부모님으로부터 옹기를 배우기 시작했다”며 “옹기는 혼자 만들 수 없어서 가족이나 형제와 함께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40년 동안 옹기를 만들어 온 허 옹기장이 부인과 함께 옹기를 굽는 이유다. 그는 “최근에는 옹기를 사용하는 사람이 줄어들면서 옹기를 만드는 사람도 줄어 걱정”이라고 했다. 외고산 옹기마을에서도 옹기장 7명을 비롯한 10여명만 옹기를 굽고 있다고 했다. 그는 “우리 전통 옹기의 명맥을 잇기 위해서라도 젊은 도공들이 많이 생겼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한국관광공사는 전국 시도 및 전문가들의 추천을 받은 24명을 대상으로 서류와 현장실사를 거쳐 지난 15일 ‘올해 지역 명사’ 6명을 선정했다. 한국관광공사는 ‘외길 인생 옹기장인의 40년 옹기 이야기’를 주제로 연내 허 옹기장 인생 체험프로그램을 제작할 예정이다.

울산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

2019-05-17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