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 17일… 제주의 속살을 느끼다

단 17일… 제주의 속살을 느끼다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20-07-26 20:44
업데이트 2020-07-27 01: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계유산축전-제주화산섬과 용암동굴
만장굴 일대 21㎞ 미공개코스 출입 허용
참석인원 제한… 새달 8일부터 예약제

이미지 확대
오는 9월 ‘2020세계유산축전-제주 화산섬과 용암 동굴’에서 공개하는 만장굴 1입구 내부를 지난 24일 운영진과 기자단이 살펴보고 있다.
오는 9월 ‘2020세계유산축전-제주 화산섬과 용암 동굴’에서 공개하는 만장굴 1입구 내부를 지난 24일 운영진과 기자단이 살펴보고 있다.
V자로 깎아지른 협곡을 지나 무성하게 자란 나무와 덩굴을 젖히면 거대한 동굴 입구에 다다른다. 떡시루를 얹어 놓은 듯 바위가 층층이 쌓인 상층부와 그 밑으로 시꺼먼 구멍이 그야말로 압도적이다. 바닥 전체를 드리운 그늘 밑 바위에는 녹색 이끼가 가득 덮였고, 동굴에서 나오는 찬 공기가 몸을 감싸 한여름인데도 서늘하다.

제주 구좌읍에 있는 웃산전동굴의 두 번째 출입구로, 오는 9월 4~20일 제주에서 진행하는 ‘2020세계유산축전-제주 화산섬과 용암 동굴’에서 한시적으로 볼 수 있는 곳 가운데 하나다. 일반 공개 전인 지난 24일 답사한 웃산전동굴은 1만년 전 모습을 고이 간직하고 있었다.

유네스코에 등재한 한국의 유산 14건 중 유일한 자연유산이 제주에 있다. 한라산 천연보호구역과 성산일출봉 응회구, 거문오름 용암 동굴계 3곳이다. 거문오름 용암 동굴계는 거문오름과 이곳에서 분출한 용암이 월정리 해변까지 흘러가며 만든 8개 동굴을 포함한다. 현재는 만장굴 일부만 공개하고 있는데, 17일간의 세계유산축전 기간에는 미공개 용암 동굴이 열린다.

12개 세계유산축전 프로그램 중 3개 구간, 전체 길이 21㎞에 이르는 ‘불의 숨길-만년의 시간을 걷다’가 핵심으로 꼽힐 만하다. 1구간은 제주 조천읍 세계자연유산센터에서 웃산전동굴에 이르는 5㎞ 코스, 2구간은 웃산전동굴에서 만장굴까지 9㎞ 정도다. 기진석 제주 세계자연유산본부센터 학예사는 “만장굴 미공개 구간은 용암이 흐를 때 점성과 방향을 그대로 보여 주는 밧줄구조가 뚜렷하고, 옆면 역시 용암이 여러 차례 흘러간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어 학술적으로 큰 가치가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 3구간은 만장굴에서 월정리 해안까지 7㎞의 길이다. 만장굴과 이어진 700m 김녕굴은 1993년 이후 낙석 위험에 따라 일반인 출입을 금지했는데, 이번에 전체 구간을 공개한다. 3개 구간에는 국내 유명 작가 20명이 각각 구간에서 영감을 얻어 만든 자연 미술을 설치한다. 매 주말 만장굴 4개 지점에서 빛과 소리로 표현한 아트 프로젝트도 진행한다.

프로그램 참여는 무료지만, 예약(8월 4일부터)이 필수다. 프로그램마다 진행 날짜와 제한 인원이 각각이라 홈페이지(worldheritage.kr)에서 우선 확인해야 한다. 강승부 세계유산축전 사무국장은 “자연유산은 훼손하면 복구할 수 없지만, 보존만 하면 그 가치를 제대로 알 수도 없다”면서 행사의 의미와 당부를 동시에 전했다.

성산일출봉 우뭇개해안 일대에서는 9월 5일 기념식에 이어 6~7일 종합 퍼포먼스 ‘제주, 자연, 그리고 사람’을 연다. 절벽처럼 깎아지른 우뭇개해안 벽면에 영상을 투사하고, 앞편 수상 무대에서 공연이 펼쳐진다. 김태욱 2020세계유산축전 총감독은 “날것의 느낌을 그대로 살린 프로그램은 물론 가족단위 방문객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마련했다. 코로나19에 지친 이들을 보듬는 동시에, 코로나19 시대에 맞는 야외 축전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글 사진 제주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20-07-27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