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가위 볼만한 문화 행사] 고궁

[한가위 볼만한 문화 행사] 고궁

입력 2013-09-17 00:00
업데이트 2013-09-1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궁궐·종묘·왕릉 19일 무료 개방 달빛 아래 ‘덕수궁 음악회’ 놓치면 후회 ‘종묘제례악’

한가위를 맞아 덕수궁과 창덕궁, 종묘, 광릉 등에서 다채로운 문화행사가 밤낮으로 이어진다. 어느 때보다 긴 연휴 기간에 성묘를 마치고 가족, 친구들과 함께 나들이를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덕수궁 음악회’
‘덕수궁 음악회’
문화재청은 경복궁 등 궁궐과 종묘, 조선왕릉을 추석날인 19일 하루 무료 개방한다. 추석 전후인 18일과 20일에는 한복을 입은 관람객에 한해 무료 입장의 기회가 주어진다.

관람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한가위 행사도 마련됐다. 덕수궁 즉조당 앞뜰에선 경기민요 공연인 ‘얼씨구! 좋다! 잘한다!’가 열린다. 동구릉(경기 구리시), 광릉·홍유릉(경기 남양주시) 등 조선왕릉에선 투호, 윷놀이 체험과 전통차 나눠주기 행사가 열린다. 세종대왕릉, 칠백의총, 현충사에서도 민속놀이를 체험할 수 있다.

밤에는 무료 고궁 음악회가 기다리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는 ‘고궁에서 우리음악듣기’(www.gung.or.kr)는 다음 달 13일까지 창덕궁, 덕수궁, 종묘 일원에서 열린다. 이 중 추석 연휴인 21, 22일 양일간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공연들이 집중적으로 배치됐다.

‘덕수궁 음악회’에는 이야기가 숨어 있다. 21, 22일 오후 7시 30분부터 덕수궁 함녕전에서 영상, 퓨전국악과 함께 동화 음악회가 이어진다. 동심과 환상을 전해주는 애니메이션 영상에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된 전통음악이 곁들여진다.

‘창덕궁 음악회’에는 풍류가 담겨 있다. 낙선재 전각 안에서 펼쳐지는 풍류음악회는 다음 달 13일까지 매주 일요일 아침마다 열린다. 추석연휴 마지막날인 22일 오전 9시에는 제한적으로 개방된 후원을 산책하며 조선의 역사와 문학 이야기, 그리고 판소리를 함께 즐길 수 있다. 같은 날 오전 11시에는 낙선재에서 ‘조선의 로맨스’라는 제목으로 국립국악원 연주가 펼쳐진다.

21일 오전 10시 종묘 재궁에서 열리는 종묘제례악 행사는 대중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종묘제례악은 조선왕조 역대 임금에게 바치는 제례음악이다. 중요무형문화재 1호이자 유네스코 세계무형유산으로, 평소에는 일반 관람객이 직접 감상할 기회가 거의 없다.

오상도 기자 sdoh@seoul.co.kr

2013-09-17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