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연리뷰] 연극 ‘혜경궁 홍씨’

[공연리뷰] 연극 ‘혜경궁 홍씨’

입력 2013-12-23 00:00
업데이트 2013-12-23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막장드라마 능가하는 혜경궁 홍씨의 삶… ‘연극은 배우의 예술’ 입증

무대에 불이 켜지고 혜경궁 홍씨(김소희)와 정조(정태준)가 무대 뒤편에서 한가운데로 걸어나왔다. 혜경궁 홍씨는 자신의 가문을 멸족한 정조를 나무랐고, 정조는 아버지(사도세자)의 죽음을 떠올리며 이를 방조한 외가를 원망했다. 아무런 무대세트나 음악, 특수효과도 없이 20분간 이어지는 이 언쟁은 혜경궁 홍씨가 겪은 비극과 이를 둘러싼 인간의 본성을 한 호흡으로 보여준다.
이미지 확대


지난 14일부터 서울 국립극단 백성희장민호극장에서 공연되고 있는 연극 ‘혜경궁 홍씨’는 ‘연극은 배우의 예술’이라는 말을 여지없이 증명하는 작품이다. 혜경궁 홍씨는 남편인 사도세자가 아버지 영조의 손에 죽고, 아들 정조가 왕이 되자 자신의 가문이 몰락하는 비극을 겪었던 인물. 연극은 혜경궁 홍씨가 남긴 ‘한중록’을 바탕으로 활자에 파묻힌 그녀의 삶을 살아 숨 쉬듯 되살렸다. 사도세자가 뒤주에 갇혀 죽는 기막힌 사건을 앞에 두고 펼쳐지는 인간 군상의 모습들에 생기를 불어넣는 건 배우들의 힘이다.

연극이 보여주는 혜경궁 홍씨의 삶은 한 편의 ‘막장드라마’를 능가한다. 사도세자는 어머니의 상을 치르면서도 궁녀와 간통하고, 제정신을 잃은 채 내시들을 칼로 찔러 죽인다. 아버지인 영조도 자신의 세 딸 중 하나를 ‘귀 씻는 물’ 취급하며 천대하고, 눈에 거슬리는 내시와 궁녀들을 망설임 없이 죽여버린다. 희곡을 쓰고 연출을 맡은 이윤택은 왕과 세자, 세자빈이라는 거추장스러운 이름을 걷어내고 욕망과 광기를 가진 평범한 인간을 끄집어냈다. 역사극의 외피를 썼지만 사실은 인간 내면의 본성을 들여다보고 있다.

전반적으로 한 장면, 한 동작, 한 대사가 유난히 길게 연출된 느낌인데, 장면을 토막내지 않고 길게 잡아 인물 한 명 한 명이 에너지를 분출할 공간을 준다. 특히 사도세자가 뒤주에 갇혀 죽는 장면에서는 모든 인물들이 무대를 빙 둘러싼 채 저마다의 항변을 늘어놓는다. 사도세자가 죽음에 이르기까지 궁궐 사람들이 각자 품었던 욕망과 이들이 겪었던 고통이 거대한 용광로처럼 한데 뒤섞인다.

혜경궁 홍씨 역의 김소희는 ‘이윤택의 페르소나’라는 별명을 이번 작품에서도 증명했다. 세자빈으로 간택된 10세 소녀에서 인생의 모진 풍파를 겪고 난 회갑에 이르기까지 한 여인의 고된 삶을 생생하게 그려냈다. 4인조 연주팀이 스산한 느낌의 국악 연주를 펼치고 비극적이다 못해 기괴하기까지 한 상황을 배우들의 몸짓으로 표현해 한 편의 총체극으로 완성했다. 오는 29일까지. 전석 3만원. 1688-5966.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3-12-23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