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왕의 여인들 속내 드러내다

왕의 여인들 속내 드러내다

김승훈 기자
입력 2015-07-07 18:04
업데이트 2015-07-07 22: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립고궁박물관 개관 10주년 ‘조선의 왕비와 후궁’ 특별전

그동안 부정적이거나 과장된 이미지에 가려져 제대로 주목받지 못했던 조선의 왕비와 후궁들을 새롭게 재조명하는 전시가 마련됐다. 국립고궁박물관 개관 10주년을 맞아 7일부터 다음달 30일까지 박물관 2층과 지하 1층 기획전시실에서 열리는 ‘오백년 역사를 지켜온 조선의 왕비와 후궁’ 특별전이다.

이미지 확대
의친왕비 녹원삼(20세기 초).  문화재청 제공
의친왕비 녹원삼(20세기 초).
문화재청 제공


이미지 확대
신정왕후 탄신 60주년 기념 잔치를 그린 ‘무진진찬도병’ 교배석. 문화재청 제공
신정왕후 탄신 60주년 기념 잔치를 그린 ‘무진진찬도병’ 교배석.
문화재청 제공


왕실의 존엄과 위계를 보여주는 황원삼, 홍원삼, 녹원삼 등 왕실 여성의 복식과 왕비·세손빈이 사용했던 인장(印章·도장) 등 왕비와 후궁과 관련된 유물 300여점이 전시됐다. 왕실 여성의 미용과 꾸밈을 보여주는 아름다운 의복과 장신구 등 왕실 여성의 생활을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다양한 유물들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특히 혼례 잔치인 동뢰연에 쓰이는 돗자리인 교배석과 동자상, 왕비와 후궁의 사유 재산을 관리했던 궁방(宮房)에서 사용된 인장들이 최초로 선보였다. 또한 헌종의 모친인 신정왕후 탄신 60주년 기념 잔치를 그린 ‘무진진찬도병’(戊辰進饌圖屛·1868년), 명종 모친인 문정왕후가 발원(發願)한 ‘오백나한도’(五百羅漢圖·1562년) 등 미국 LA카운티미술관(LACMA) 소장 작품이 특별 공개됐다. 평소 접근이 어려웠던 서울 궁정동 소재 칠궁(七宮·아들이 왕위에 오른 후궁 7명을 모신 사당)도 3차원 입체영상(3D)으로 되살렸고, 칠궁 가운데 영조의 생모인 숙빈 최씨의 신위를 모신 ‘육상궁’의 감실(龕室·신주, 불상 등을 모셔둔 곳)은 궁정동 감실을 그대로 재현했다.

전시된 여러 유물을 통해 왕비를 정점으로 하는 내명부(內命婦)의 위계, 사대부 여성이 간택 과정을 거쳐 왕비로 책봉되거나 후궁으로 봉작(封爵)된 뒤 별궁에서 예비 신부 교육을 받고 왕과 가례를 올리는 과정, 왕실 여성으로서 받아야 하는 교육, 왕자를 낳아 대통을 잇는 출산 등이 어떠했는지를 엿볼 수 있다.

또한 왕비가 주관해 친히 뽕을 따서 누에를 치는 의식인 친잠례(親蠶禮), 왕비와 후궁의 죽음을 추모하는 상장례(喪葬禮), 왕실 여성의 기품을 드러내기 위한 의생활과 여가 속 문예활동, 불교를 통한 신앙생활 같은 왕비와 후궁들의 삶을 다각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한중록’, ‘인현왕후전’ 등 궁중 문학작품을 통해 파란만장했던 왕실 여성들의 삶도 되새겨볼 수 있다.

박물관 측은 “조선 왕실이 500년 역사를 이어오는 데 한 축을 담당했던 왕비와 후궁들의 역할과 위상, 왕실 여성으로서의 삶을 새롭게 인식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오는 23일과 다음달 13일, 조선의 왕비와 후궁에 대한 관람객의 이해를 돕기 위한 특별 강연회도 고궁박물관 별관 강당에서 열린다.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2015-07-08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