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임신부가 맞은 코로나 백신, 아기에게도 항체 생겼다”

“임신부가 맞은 코로나 백신, 아기에게도 항체 생겼다”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1-03-17 17:50
업데이트 2021-03-17 17: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스라엘 연구진, 백신 접종 여성이 낳은 신생아 40명 조사

이스라엘 임신부 코로나19 백신 접종. AFP=연합뉴스
이스라엘 임신부 코로나19 백신 접종. AFP=연합뉴스
임신부의 항체, 태반 통해 전달돼
“아기 항체의 감염 예방 기능 있을 것”
“지속 기간 확인은 안 돼”


임신한 여성이 코로나19 예방 백신을 접종한 경우 아이도 코로나19에 대한 항체를 갖고 태어난다는 것을 확인한 연구 결과가 나왔다.

17일(현지시간) 예루살렘 하다사 메디컬센터 연구진은 임신 중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여성이 낳은 40명의 신생아를 검사한 결과, 충분한 수준의 면역 글로불린(항체)을 보유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혈액 샘플은 신생아의 탯줄에서 채취했으며, 임신부들이 맞은 백신은 모두 화이자-바이오엔테크 제품이다.

메디컬센터의 다나 울프 바이러스 과장은 “신생아에게 코로나19 병원체의 스파이크 단백질에 반응하는 면역 글로불린을 확인했다”며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엄마가 배 속의 아기에게 면역을 물려준다는 중대한 발견으로 임신부 접종의 중요성과 이익을 말해준다”고 말했다.

울프 과장은 아기가 물려받은 항체가 감염을 막는지 아직 확인하지 못했지만 그런 기능을 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그는 아이가 얼마나 오랫동안 항체를 유지하는지는 이번 연구에 포함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미 질병예방통제센터(CDC)·세계보건기구(WHO), 임신부 접종 권고
코로나19 백신 개발 초기에는 임신부에 대한 접종이 권고되지 않았다. 그러나 지금은 미 질병예방통제센터(CDC), 세계보건기구(WHO) 등이 임신부 접종을 권고한다.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백신 접종을 진행한 이스라엘은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중증의 임신부 사례가 늘어나자, 지난 1월 중순 임신부 접종을 허용했다.

연구진은 전체 연구 대상 중 20명의 분석 결과를 의학 논문 사전 공개 온라인 서비스인 메드아카이브에 게재했다.

앞서 이스라엘 연구진은 백신을 접종한 임신부의 항체가 모유 수유를 통해 신생아에게 전달된다는 연구 결과도 내놓은 바 있다.

한편 지난주 미국에서도 비슷한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해당 연구에 따르면 태반, 모유 등을 통해서도 임신부에 형성된 항체는 아기에게 전달됐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