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신문 2012 신춘문예] 희곡 당선소감

[서울신문 2012 신춘문예] 희곡 당선소감

입력 2012-01-03 00:00
업데이트 2012-01-03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지 않았던 그 길… 그것은 예정된 우연

나는 산에서 어느 정도 익숙하고 편한 느낌의 길을 만날 때면 바로 낯선 길로 눈을 돌린다.
이미지 확대
하우 (본명 신광수)
하우 (본명 신광수)


이때는 주로 샛길이나 풀이 무성하고 사람들의 발자취가 적은 오솔길을 택한다. 그 때마다 길이 끊겨 낭떠러지를 만나거나 아니면 목적지까지 한참을 돌아가야 하는 낭패를 겪고 종종 후회하지만 그 순간뿐, 같은 상황에 다시 서면 선택은 동일하다. 왜냐하면 낯선 길에서 느끼는 두근거림과 짜릿함의 재미를 일찍이 맛봤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생의 갈림길에서는 한참 동안 고민하고 망설였다. 풀이 무성하고 거친 돌길보다 결국 사람들의 자취로 잘 다듬어진 길로 발길을 떼며, 내가 선택한 길이 새로운 길을 더하여 돌고 돌아 ‘가지 않았던 그 길’과 다시 이어질 것을 꿈꿨다. 그 후 길 위의 시간은 마냥 흘렀고 나도 일상에 젖어 갔다.

그러던 중 “시간이 지나가면 뭐든 되어 있겠죠.”라며 꿈꾸기와 선택하기를 거부하는 열아홉 청춘에게 “난 마흔이 되기 전에 내 작품을 대학로 무대에 올리는 꿈을 가지고 있다.”라고, 본(本)이 되어야 한다는 강박증에 툭 하고 뱉어버린 선언은 나의 새로운 길을 다시 찾게 만들었고, 결국 ‘가지 않았던 그 길’과 만나게 했다. 그것은 예정된 우연이었다.

먼저 판도라 상자를 열어보게 한 국립극단의 이영호 선생님, 우상전 선생님, 두 분의 이름은 제 가슴에 오롯이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길에 나침반이 되어준 차근호 작가님, 최원종 작가님, 강석호 작가님, 선욱현 작가님, 라푸푸서원의 문우(文友)께 머리 숙여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또한 미흡한 글을 세워 제게 새로운 꿈을 갖게 해주신 심사위원 선생님, 당신께서 주신 뜻밖의 행운을 더욱 정진하고 건필(健筆)하라는 의미로 되새기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항상 아들을 위해 기도하시는 부모님, 나의 자랑 희서와 유주, 그 이름을 부르는 것만으로도 가슴이 헛헛해지는 아내 박석향에게 사랑을 전합니다.

■ 약력

1973년 서울 출생. 2000년 성균관대 졸업(국문·한문 전공). 2012년 한국방송통신대 국문과 졸업 예정

2012-01-03 4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