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신문 2012 신춘문예] 평론 당선소감

[서울신문 2012 신춘문예] 평론 당선소감

입력 2012-01-03 00:00
업데이트 2012-01-03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학을 속속들이 이해하고 싶다는 욕망

문학을 한다는 것이 마냥 멋있게 보이던 시절이 있었다. 아는 것 없이 허영만 들어차 있었던 지난 시간의 나였음에도, 문학에 관계된 모든 사람들은 특별히 빛이 나 보였다.
이미지 확대
이강진
이강진


아마도 비평의 가장자리를 더듬기 시작한 것은 그런 모종의 동경에서였던 것이 아닌가 싶다. 내가 올려다보던 문학에 가 닿는 것을 넘어서, 그것을 속속들이 이해하고 싶다는 치기 어린 욕망 말이다.

경희문예창작단을 만난 것은 그런 나에게 다시 오지 않을 행운이었다고 생각한다. 욕망만 가득 부풀어 갈팡질팡하던 나를 이끌어주신 경희대학교 지도교수님들과, 헛된 방황을 하지 않도록 도와준 문예창작단과 국어국문학과 선후배들, 그리고 모든 친구들에게 미처 다 적지 못할 크나큰 감사를 전하고 싶다.

아울러 허점 가득한 문장을 따스한 시선으로 감싸주신 두 분 심사위원 선생님들과, 묵묵히 아들을 믿어주신 부모님께도 너무나 감사드린다.

할 말이 아직 많지만 이만 줄여야겠다. 이 작은 공간에 모든 고마움을 표현하는 것은, 평생의 정진으로 갚아나가야 할 몫을 너무나 손쉽게 무마하려는 것 같아서다.

그러니 이 자리에서 전하지 못한 인사와, 함께 나아갈 앞으로의 다짐들은 이후로 이어질 나의 노력으로 갈음하고자 한다.

미처 전하지 못한 감사를 모두 저당잡혔으니, 이제 부단히 매진할 일만 남았나보다.

■약력

1988년 인천 출생. 경희대 국어국문학과 3학년 재학중

2012-01-03 4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