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이슬란드 피아니스트 올라프손, ‘모차르트와 동시대 작곡가들’ 발매

아이슬란드 피아니스트 올라프손, ‘모차르트와 동시대 작곡가들’ 발매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21-09-03 09:58
업데이트 2021-09-03 09: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일 DG 통해 발매…모차르트 최후 10년 집중

이미지 확대
아이슬란드 출신 피아니스트 비킹구르 올라프손. 유니버설뮤직 제공
아이슬란드 출신 피아니스트 비킹구르 올라프손.
유니버설뮤직 제공
아이슬란드 출신 피아니스트 비킹구르 올라프손이 새 앨범 ‘모차르트와 동시대 작곡가들’을 3일 발매한다.

유니버설뮤직은 올라프손이 모차르트의 피아노 소나타를 탐구한 음반을 도이치 그라모폰(DG)을 통해 낸다고 알렸다. 모차르트의 최후 10년에 작곡된 피아노 작품과 모차르트와 동시대를 살았던 작곡가 하이든, 갈루피, CPE바흐, 치마로사의 작품을 엮었다.

올라프손은 ‘아이슬란드의 글렌 굴드’로 주목받으며 바흐 작품을 담은 앨범으로 2019년 그라모폰지 ‘올해의 아티스트’로 선정됐다. 이후에도 ‘드뷔시-라모’ 음반으로 명확한 해석으로 드러내며 호평을 받았다. 뉴욕타임스는 “그의 앨범은 한 편의 에세이 같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올라프손은 이번 앨범을 통해 신동으로 불리던 어린시절을 지나 음악적으로 더욱 인정받기 위해 투철하게 살았던 1780년대 모차르트에 주목했다.

그는 “자신이 직접 연주할 것을 염두에 두고 곡을 쓰는 일이 잦았던 이 시기에 모차르트는 클래식 음악의 전통을 따르기보다 미묘하게 전복을 시도했다”면서 “이 시기 모차르트는 깃털처럼 가볍고 우아한 솜씨는 여전하지만 그림자는 한층 짙어지면서 뉘앙스와 모호함이 더욱 도드라진다”고 말했다. ”라고 말했다.

이번 앨범에는 모차르트의 피아노 소나타 14번, 16번, 론도, 환상곡 등과 함께 하이든의 피아노 소나타 47번, 갈루피, CPE 바흐, 치마로사의 작품을 교차하는 구성이 담겼다. 치마로사의 두 소나타와 모차르트 현악오중주는 올라프손의 편곡으로 만나볼 수 있다.
허백윤 기자 baikyo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