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빨간 옷 입은 ‘백발의 소년’ 금난새의 특별한 안녕

빨간 옷 입은 ‘백발의 소년’ 금난새의 특별한 안녕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3-06-14 23:54
업데이트 2023-06-15 0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금난새가 13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열린 성남시립교향악단의 연주회가 끝난 후 홀로 남아 관객들에게 인사를 전하고 있다. 류재민 기자
금난새가 13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열린 성남시립교향악단의 연주회가 끝난 후 홀로 남아 관객들에게 인사를 전하고 있다. 류재민 기자
“안 하려고 했는데 섭섭하니까 하나 할게요. 뭐 준비한 거 있나요?”

분명 앙코르를 준비한 것 같은데 능청스럽게 없는 척한다. 같은 앙코르 무대라도 재밌게 시작하니 관객들의 즐거움도 커졌다. 빨간 옷을 입고 나타난 백발의 소년 금난새와 성남시립교향악단의 무대는 다른 연주회에서는 볼 수 없는 색다른 매력으로 관객들에게 감동을 안겼다.

성남시향은 13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한화와 함께하는 2023 교향악축제’의 여덟 번째 주자로 나섰다. 이날 공연을 찾은 관객들은 시작부터 강렬한 인상을 받았다. 성남시향 예술감독이자 상임지휘자인 금난새가 빨간 옷을 입고 나타났기 때문이다. 연주가 시작되자 금난새는 순수한 표정과 해맑은 미소를 띤 백발의 소년이 되어 성남시향을 부드럽게 지휘했다.

1부에서는 비제의 ‘아를의 여인 모음곡 제1번’과 라이네케의 ‘플루트 협주곡 D장조 Op.283’을 선보였다. ‘아를의 여인’은 오페라 ‘카르멘’과 더불어 비제의 대표작으로 꼽히는 곡으로 프랑스의 문호 알퐁스 도데가 쓴 동명의 연극에 붙인 음악이다. 원래는 극장용으로 모두 27곡을 작곡했는데 비제는 그중 4곡을 골라 대편성 관현악용으로 편곡했다.

두 번째 곡은 세계적인 플루티스트 조성현이 함께했다. 라이네케는 19세기 후반 유럽 음악계의 거장으로 오늘날까지 남은 곡이 많지는 않다. ‘플루트 협주곡 D장조’는 그중의 하나로 그가 세상을 떠나기 2년 전 쓴 곡이다. 조성현의 플루트와 성남시향의 연주는 공연장을 19세기 유럽으로 바꿔놨다.
이미지 확대
금난새가 2부까지 끝난 후 관객들에게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류재민 기자
금난새가 2부까지 끝난 후 관객들에게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류재민 기자
1부가 끝나고 박수도 끝나자 무대에는 금난새가 홀로 남았다. 금난새는 단원들이 모두 자리를 비울 때까지 물끄러미 지켜보며 관객들에게 인상 깊은 뒷모습을 남겼다.

2부에서 성남시향은 차이콥스키의 ‘교향곡 제2번 c단조 Op.17’를 연주했다. 차이콥스키의 초기 교향곡 중 가장 큰 성공을 거둔 작품으로 민요를 기반으로 작곡한 곡이다. 생동감과 박진감이 넘치는 곡이 끝나자 관객들은 뜨거운 박수로 화답했다.

모든 연주가 끝나고 금난새는 단상에서 “앙코르를 안 하려고 했다”고 농담하며 이야기를 이어갔다. 악장에게 능청스럽게 준비된 게 있느냐 물은 뒤 뒤돌아서서 비제의 ‘아를의 여인 모음곡 제2번 중 파랑돌’을 지휘했다.

앙코르까지 끝난 후에 금난새는 또다시 무대에 홀로 남아 단원들을 떠나보냈다. 단원들이 무대를 떠나자 금난새는 지휘 내내 단원들을 향해 보였던 해맑은 미소를 관객들에게 선보인 채 손을 흔들었고, 관객들도 지휘자와 마지막까지 친근하게 인사하는 특별한 추억을 안고 기분 좋게 발걸음을 돌렸다.
류재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