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하늘에서 내려오는 음악의 위로”…국립국악원 정악단 올해 첫 정기공연 온라인으로

“하늘에서 내려오는 음악의 위로”…국립국악원 정악단 올해 첫 정기공연 온라인으로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20-06-12 14:22
업데이트 2020-06-12 18: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립국악원 정악단. 사진 국립국악원 제공
국립국악원 정악단. 사진 국립국악원 제공
국립국악원 정악단은 오는 19일과 20일 이틀간 서울 서초동 국악원 예악당에서 선보일 예정이었던 올해 첫 정기공연 ‘조선음악기행-하늘길을 걷다’를 온라인 공연으로 변경했다.

정악은 고려와 조선시대 궁중과 상류층에서 연주하던 전통음악으로 이번 공연에서는 조선 초기의 대표적인 궁중음악인 ‘여민락만’을 비롯해 ‘가곡’과 ‘자진한잎’을 통해 선비들의 음악세계를 느낄 수 있게 된다. 고려시대부터 내려온 ‘낙양춘’과 ‘보허자’의 깊이도 맛볼 수 있다.

이대영 중앙대 공연영상학과 교수가 연출과 드라마트루그를 맡았다. 정악 고유의 아름다움을 바탕으로 음악을 따라 흐르는 서사를 3막으로 나눠 돋보이도록 구성했다. 무대 영상 등을 통해 하늘상제가 인간 세상에 악사를 내려 풍류가무로 위로하고 희망을 기원하는 내용의 서사가 정악의 긴 호흡으로 짙은 선율과 함께 무대를 채울 예정이다. 하늘에서부터 인간 세상으로 음악이 전해지는 의미를 더욱 실감나게 전달하기 위해 무대 전면에 여러 갈래의 길을 내고 양편에 경사가 있는 구릉을 표현해 음악의 흐름을 삶의 여정으로 그려나갈 계획이다.

정악단 이영 감독은 “조선시대 정악의 긴 호흡과 유연한 선율, 절제미의 조화로움이 잘 전달될 수 있는 새로운 연주회를 만들고 싶었다”면서 “연출자와 파트별 악장들과 함께 많은 토론과 협의를 거쳐 정악에 어울리는 요소를 어떻게 입힐 수 있는지 고민했고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상황에서 정악단 단원들과 함께 조심스럽게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공연은 당초 18일 오후 8시와 20일 오후 3시 열리고 객석 띄어 앉기로 진행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재확산 우려가 높아짐에 따라 국악원은 정기공연을 온라인 중계로 바꿨다.

허백윤 기자 baikyo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