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옹기종기 지구촌 사람들 소박하고 아름다운 삶터 ‘수직 앵글’ 감동

옹기종기 지구촌 사람들 소박하고 아름다운 삶터 ‘수직 앵글’ 감동

입력 2013-05-11 00:00
업데이트 2013-05-1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얀이 들려주는… 지구 이야기/얀 아르튀스-베르트랑 지음 새물결 펴냄

멀리서 보면 커다란 방사형 모양으로 만들어진 액세서리 같다. 들여다보면 오밀조밀 건물이 들어서 있고, 더 가까이 보면 중심에서 바깥쪽으로, 작은 건물부터 큰 건물이 늘어선, 나름의 규칙이 있다. ‘모샤브’라고 불리는 이스라엘 나할랄의 농촌공동체의 모습이다. 고향을 떠나 도시로 가는 사람들이 많은 요즘에도 모샤브에는 사람들이 다정하게 옹기종기 살고 있다.

마당에 독특한 그림이 그려진 인도 라자스탄 지역의 집들. 새물결 제공
마당에 독특한 그림이 그려진 인도 라자스탄 지역의 집들.
새물결 제공
길바닥에 낙서하면 어른들에게 혼이 나겠지만 이런 낙서라면 예술 감각이 있다고 칭찬을 받지 않을까. 인도 라자스탄 지역에서는 마당에 독특한 그림들을 그리는 집이 많다. 예로부터 행복한 일이 생기면 집에 그림을 그리곤 했다. 소박하게 옛것을 지켜가는 사람들의 모습이 아름답다.

‘얀이 들려주는 하늘에서 본 지구 이야기’ 2권과 3권이 나란히 나왔다. ‘신의 시선’, ‘지구를 구한 10인’이라는 찬사를 받는 얀 아르튀스-베르트랑이 찍은 항공사진들을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엮은 책이다. 지구 곳곳의 다양하고 아름다운 풍경과 사람들을 보여주면서 지구에 대한 소중함을 일깨운다. 그림 같은 사진 옆에는 김외곤 상명대 교수가 세계 여러 나라의 역사와 사회, 문화, 지리를 소개하는 짤막한 설명을 곁들였다. 1권 이후 3년 만에 후속 책을 낸 출판사 새물결은 앞으로 2개월 간격으로 ‘하늘에서 본 지구 이야기’의 세계유산 편(2권)과 세계탐험 편(1권), ‘하늘에서 본 한국 이야기’ 2권을 차례로 낼 계획이다. 각 1만 8000원.

최여경 기자 kid@seoul.co.kr



2013-05-11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