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불안한 마음… 삶의 일부라 생각하세요

불안한 마음… 삶의 일부라 생각하세요

입력 2013-05-25 00:00
업데이트 2013-05-2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없이 외로운 불안/ 오동재 지음·행성:B 잎새 펴냄

불안을 느끼지 않고 사는 사람이 있을까. 형태와 정도는 달라도 누구든 불안의 자장에서 평생 벗어날 순 없다. 다만, 그것을 용기 있게 드러내느냐 애써 감추느냐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불안은 영혼을 잠식한다’는 말처럼, 뚜렷한 대상도 없고 원인도 알 수 없는 막연한 걱정은 우리를 외롭고 두렵게 만드는 괴물임에 틀림없다.

‘한없이 외로운 불안’(오동재 지음, 행성:B 잎새 펴냄)은 불안한 감정이 어디에서 비롯되고 어떤 형태로 드러나는지, 또 불안을 이겨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을 다룬 책이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인 저자는 노파심 많은 부모로 인해 불안증을 안고 살았던 스스로의 경험과 25년에 걸친 환자 상담 사례를 토대로 불안장애에 관한 궁금증을 알기 쉽게 풀어 썼다.

저자는 우리나라처럼 단기간에 경제적 급성장을 이룬 경우 사회 구성원들이 급격한 변화 속에서 더 많은 불안을 느끼게 되며, 여기에 타인의 시선과 체면을 중시하는 동양문화권의 특성이 더해져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대다수가 불안감을 가지고 살 수밖에 없다고 진단한다. 불안은 본능적인 감정이지만 정도가 심해지면 병이 된다. 가령 발표할 때의 불안은 인구의 30%가 느끼는 정상적인 감정이지만 공황장애, 범불안장애, 강박장애, 특정 공포증 등은 치료가 필요한 마음의 병이다.

하지만 이런 불안장애도 불안을 느끼는 원리와 이유를 이해하고, 억지로 외면하는 대신 삶의 일부로 받아들이면 충분히 다스리고 조절하면서 살아갈 수 있다고 저자는 조언한다. 1만 4000원.

이순녀 기자 coral@seoul.co.kr

2013-05-25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