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전을 세워라 역발상을 하라

비전을 세워라 역발상을 하라

입력 2014-05-31 00:00
업데이트 2014-05-31 02: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혁신지식/박재윤 지음/한경BP/304쪽/1만 5000원

현대인은 정보의 홍수 속에 살아가고 있다. 실시간으로 내게 전달된 정보는 동시에, 똑같은 방식으로 다른 이들에게 공개돼 흘러간다. 무한한 정보의 빠른 순간 이동, 이게 이른바 지식사회다. 하지만 이는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떨어질 경우 자칫 홍수에 휩쓸릴 수 있다는 뜻도 된다. 거대한 흐름 속에서 꿋꿋하게 버티고 서려면 지혜가 필요하다. 새 책 ‘혁신 지식’이 담고 있는 건 바로 그 지혜다.

이미지 확대
저자가 말하는 ‘혁신 지식’이란 ‘정보를 이용해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능력’이다. 지식사회에서 성공하고, 그 혜택을 제대로 누리려면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덕목이다. 혁신지식은 정보력, 창의력, 협력을 통해 만들어진다. 이 세 가지 조건은 다시 ‘인생의 비전’을 포함하는 9개의 지혜로 구성된다.

▲비전을 세워라 ▲두 가지 언어를 사용하는 바이링구얼(bilingual)이 돼라 ▲컴퓨터를 사랑하라 ▲시계열로 보라 ▲횡단면으로 보라 ▲역발상을 하라 ▲시너지를 추구하라 ▲코칭 파트너가 돼라 ▲윈윈(Win-Win) 사고를 가져라 등이다. 이는 현대인이 가져야 할 지혜이자 추구해야 할 목표이기도 하다.

저자 이름이 귀에 익다. 21년 동안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로 재직하다 1990년대 이후 대통령경제수석비서관, 재무부 장관, 통상산업부 장관 등을 역임했던 바로 그다. 한국의 대표적 경제통 가운데 한 명으로 꼽히는 저자는 책 서문에 “32년간의 회임 기간과 6년간의 산고 끝에 탄생했다”고 썼다. 32년간의 교육자, 경제 관료로서의 경험과 이후 6년 동안의 연구 성과를 이 책에 녹였다는 뜻이다.

손원천 기자 angler@seoul.co.kr
2014-05-31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