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원시사회는 평화? 여자 때문에 ‘무한 전쟁’

원시사회는 평화? 여자 때문에 ‘무한 전쟁’

입력 2014-07-12 00:00
업데이트 2014-07-12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결한 야만인/나폴리언 섀그넌 지음/강주헌 옮김/생각의힘/656쪽/2만 5000원





이미지 확대
프랑스의 사상가 장 자크 루소는 그 유명한 ‘사회계약론’(1762년)에서 자연상태의 인간을 더 없이 행복하고 비폭력적이며 이타적인 존재로 묘사하고 있다. 많은 인류학자들은 지금도 루소가 추측했던 그 자연상태의 인간상, 이른바 ‘고결한 야만인’을 거의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다. 우리의 먼 조상이 살았던 원시사회는 과연 그렇게 평화롭고 화목했을까.

신간 ‘고결한 야만인’은 그런 통념과 인식을 송두리째 뒤집어 눈길을 끈다. 저자는 인류학에 진화론을 도입해 ‘역사상 가장 많은 논란에 휩싸인 인류학자’로 알려진 미국의 인류학자. 책은 그가 지구상에 마지막으로 남아있던 야생의 원시부족 야노마뫼족을 35년간 관찰해 생생하게 기록한 보고서로, 지금도 여전히 논란의 대상인 역저다.

야노마뫼는 브라질과 베네수엘라 국경 양편에 250개 집단으로 흩어져 신석기 시대를 살았던 아마존 원시부족. 저자는 외부와 철저히 단절돼 살던 야노마뫼족을 연구하면서 인류학계에서 통념적으로 알고 있던 원시부족과 다르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한다. 이후 야노마뫼족의 족보와 이주·사회 형성과정을 추적해 남긴 기록들을 보면 루소의 ‘사회계약론’에 등장하는 원시사회와 인간 본성과는 큰 차이를 보인다.

저자가 1964년 처음 야노마뫼족을 찾아간 날에도 비사아시테리의 야노마뫼족은 이웃마을과 전쟁을 치르고 있었다. 야노마뫼족은 폭력과 전쟁의 위험에 노출돼 이웃의 공격을 항상 걱정하고 두려워했다. 이웃마을 잔치에 초대를 받아도 그것이 순수한 축제인지 자신들을 학살하려는 계략인지 고민할 정도였다.

그렇다면 저자가 기록하고 있는 만성적 전쟁의 원인은 무엇일까. 사회과학에선 흔히 부족한 자원에 대한 통제권 탓에 집단 간 다툼이 발생한다고 보지만, 저자는 ‘여자’ 때문이었다고 잘라 말한다. 물적 자원이 갖춰지기 전 후손을 만들 수 있는 여성 확보를 위해 전쟁과 폭력이 만연했다는 것이다.

인류학 지식이 없어도 잘 이해하도록 쉽게 쓴 책에선 야노마뫼족의 모습이 생생하게 풀어지지만 인류가 어떻게 발전했는지, 그리고 미래엔 어찌 될 것인지에 대해선 딱 부러지게 언급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저자는 “야노마뫼족 사회가 어떻게 그렇게 크고 복잡하게 발전했는지를 꼼꼼하게 들여다보면 인간의 본성과 점점 복잡해지는 사회·문화의 진화에 대한 이해를 훨씬 높일 수 있다”고 말한다.

김성호 선임기자 kimus@seoul.co.kr
2014-07-12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