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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대서양 횡단 비행… 유성 영화… 초강대국 미국 ‘도전’으로 시작됐다

첫 대서양 횡단 비행… 유성 영화… 초강대국 미국 ‘도전’으로 시작됐다

입력 2014-07-12 00:00
업데이트 2014-07-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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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 1927, 미국/빌 브라이슨 지음/오성환 옮김/까치/584쪽/2만 5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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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7년 5월 신문 기자들은 25세의 호리호리한 ‘청년’을 설득하기에 바빴다. “뉴욕·파리 간 단독 비행은 미친 짓”이라며 자살행위에 가까운 시도를 포기하도록 종용했으나 헛수고였다. 1919년 5월 라파예트 호텔의 주인인 레이먼드 오티그가 2만 5000달러의 상금을 걸고 제안한 대서양 무착륙 비행은 이미 6명의 목숨을 앗아간 터였다. 베테랑 승무원이 적어도 3명은 필요한 이 비행을 홀몸으로 감행하겠다는 미네소타 출신의 이 청년은 ‘이상한 사람’일 수밖에 없었다. 하루 반나절 동안 폭풍과 구름, 어둠을 헤치며 14개의 밸브로 조종되는 5개 연료통의 복잡한 균형을 유지하고, 지형지물 없는 망망대해 위에선 다리 사이의 조종간을 잡은 채 지도나 종이를 무릎 위에 펼쳐야 했다. 게다가 칠흙 같은 밤에는 작은 손전등을 입에 물고 비행을 이어가야 했다.

하지만 청년은 ‘세인트루이스의 정신’을 몰고 그해 5월 21일 오후 10시 22분 에펠탑 불빛이 보이는 파리 르부르제 비행장의 풀밭에 가볍게 착륙했다. 뉴욕 루스벨트 비행장에서 이륙한 지 정확히 33시간 30분 29.8초 뒤였다. 악천후를 뚫고 5815㎞를 단 1초도 쉬지 않고 비행하는 데 성공한 것이다. 청년의 이름은 찰스 린드버그. 열흘 전까지만 해도 그의 이름을 아는 미국민은 거의 없었다.

린드버그를 맞은 르부르제는 아수라장으로 변했다. 수만명의 사람들이 비행장을 가로질러 린드버그의 비행기를 향해 뛰었다. 비행장을 둘러싼 2m 넘는 쇠사슬 울타리는 찌그러졌다. 군중 속에는 전설의 무용가인 이사도라 덩컨도 있었다. 무더운 여름이 끝날 무렵, 린드버그는 그렇게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인물이 돼 있었다.

‘여름, 1927, 미국’은 미국의 특별한 1927년 여름에 초점을 맞췄다. 린드버그의 비행은 미국이 유럽의 오랜 헤게모니를 넘어서 초강대국으로 성장하는 발판이 됐다. 당시 세계 영화의 80%, 자동차의 85%를 생산하던 미국이 유럽에 뒤진 결정적인 분야는 ‘비행’이었다.

이 시기를 전후해 미국에선 굵직한 사건들이 잇따랐다. 그해 여름 유성 영화가 처음 선보였고, 텔레비전이 발명됐다. 미국의 증권시장은 호황을 누렸으나 벤저민 스트롱 뉴욕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대공황을 초래하는 잘못된 결정을 내렸다. 캘빈 쿨리지 대통령은 하루 4시간만 일하며 나머지 시간을 대부분 낮잠으로 보냈다. 조각가인 거츤 보글럼은 길도 없는 러시모어라는 이름의 산에 위대한 인물 4명의 두상을 새긴다는 정신 나간 계획을 발표했다. 엄청난 홍수가 미시시피강 유역을 휩쓸었고, 한 미치광이가 미시간의 학교를 끔찍하게 폭파했다. 베이브 루스라는 이름의 한물간 야구선수가 재기해 야구 팬을 흥분시킨 것도 이때였다.

‘거의 모든 것의 역사’를 쓴 베스트셀러 저자인 빌 브라이슨이 주목한 시점은 정확히 1927년 5월부터 9월까지의 4개월. 미국을 단기간에 초강대국으로 발돋움시킨 기념비적 사건들을 복기하는 과정은 작가의 넘치는 위트에 힘입어 유쾌하고 흥미진진하다. 한 국가역사의 ‘발전’과 ‘반전’은 어쩌면 동의어가 아닌지, 새삼 고민해 보게 되는 책이다.

오상도 기자 sdoh@seoul.co.kr
2014-07-12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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